이스라엘이 본 가나안 신의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4.26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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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나안 신에 대한 이스라엘의 생각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야웨 신앙의 기원과 특징
1 겐족기원설
2 이스라엘의 고유한 제의제도
A 유월절 제의와 희생제의
Ⅲ 야웨와 가나안 신들의 속성
1 야웨의 거룩하신과 가안안 만신전의 거룩
2 창조우 야웨와 가나안의 풍요신
3 야웨와 하나님의 전쟁
4 유일하신 하나님 야웨
5 야웨와 엘로힘
6 야웨와 바알
7 야웨와 아세라
Ⅳ 야웨신앙의 토착화
1 기드온과 여룹바알
2 이세벨과 바알 제의
3 여로보암의 송아지 상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야웨신앙과 계시적인 하나님에 대한 인식이 있었다. 비를 구하면 비를 뿌려주고 풍요를 빌면 풍요를 내려주며 자식 낳기를 빌면 다산을 약속해 주는 인간의 뜻에 맞게 움직이는 가나안의 신들의 세계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 있었다. 구약에는 지도층이나 대중 모두가 듣기 거북했을 만큼 비팑거인 국가와 성전에 대한 야웨 하나님의 멸망 예고와 야웨의 종의 수난에 대한 예언이 구약의 메시지에 큰 줄기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구약 안에 가나안 종교를 비롯한 고대 중동의 대부분 종교의 가장 큰 주제인 주술적인 풍요기원의 내용이 거의 없다시피 한 것은 가장 기초적이고 뚜렷한 야웨신앙의 독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소논문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착과 관련된 이론들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여 출애굽을 전후한 이스라엘의 기원과 야웨신앙 정체성을 밝히고 야웨와 가나안 신들을 비교함으로써 이스라엘이 그들과의 관계성 속에서 어떻게 야웨신앙을 구현시켰는지 그 맥락을 토착화 신학의 관심에서 조명해 보려고 한다.
Ⅱ 야웨 신앙의 기원과 특징
구약은 이스라엘이 언제부터 하나님의 이름인 야웨를 불렀지에 대하여 서로 다른 전승을 제시하고 있는데 소위 문서가설에서 J자료라고 부르는 전승에 의하면 에노스 때부터 사람들이 야웨의 일므을 불렀으며 노아와 아브람과 이삭과 야곱도 야웨의 이름을 알리고 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E자료는 야웨라는 이름이 모세에게 최초로 소개되었고 다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처음으로 알려진 것으로 말한다. P자료는 야웨가 모세 때에 처음으로 듣게 된 이름으로 모세 이전에는 엘샤다이 (전능의 하나님, 샷다이 신(神))로 소개되었음을 상기시킨다. 야웨의 이름의 기원이 무엇인지 밝히는 거은 야웨 신앙의 성격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빠뜨릴 수 없는 부분이다. 야웨의 이름이 다른 지역 다른 종교에서 나타난다면 야웨신앙이 독특한 성격을 가진다고 정의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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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희석, [구약성서배경사] (서울 : 대한기독교 출판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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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E Oesterley & Robicson, Hebrew Religion (London : SPCK, 1966).(재인용)
G,Garbini, History & Ideology in Ancient Israel,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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