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인간간의 역동적 관계
- 최초 등록일
- 2009.04.27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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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와 인간 사이의 역동적 관계를 서술한 자료 입니다. 또한 구체적 삶 속에서 드라마로서의 사회에 대한 사례도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1. 사회와 인간 간의 역동적 관계
2. 구체적 삶 속에서 드라마로서의 사회
(1) 춤에 대한 꿈과 열정을 보여준 김OO
(2) 새로운 도전 박OO
(3) 이제는 쇼핑몰 사장 배OO
본문내용
1. 사회와 인간 간의 역동적 관계
‘드라마로서의 사회’란 사회를 연기자들이 무대에 비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사회학자 뒤르켕은 사회의 외재성, 객관성, `사물`과 같은 성격을 강조했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베버는 사회적 상황에 참여하고 있는 행위자들이 그 상황에 부여하는 주관적인 의미, 의도, 행동을 강조했다.
외재적으로든, 내재적이든 사회의 제약을 받는 수동적 인간으로 산다면 사회는 전혀 발전이 불가능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제약을 벗어나려는 개개인의 행위자들의 노력이 있기 때문에 사회는 발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역동적 행위를 하는 인간들의 다양한 방식에 의해 새롭게 드라마로서의 사회가 가능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역동적 행위를 통해 ‘사회’라는 독재로부터 탈출하려는 인간들의 다양한 방식을 제 친구나 저의 경험을 통해 사례를 들어보도록 하겠다.
2. 구체적 삶 속에서 드라마로서의 사회
(1) 춤에 대한 꿈과 열정을 보여준 김OO
내 초등학교 동창 중에 김OO이라는 친구가 있었다.
이 친구는 어릴 적부터 춤을 추는 것을 매우 좋아했었다. 그리고 초등학교 때, 공부도 잘했고 매우 우OO 학생이었다. 하지만 중학교에 진학해서는 오직 춤에만 몰두하였고, 주변 친구들과 부모님, 그리고 선생님 모두 OO이를 걱정하였다. 어려운 동작을 하다가 발목이 접히기도 하고, 팔이 부러지기도 했다. 하지만 OO이는 수업이 끝나면 항상 춤 연습에 최선을 다했다. 시간이 흐르고 공부를 잘했던 OO이의 성적은 하위권으로 떨어지고, 주변에 서의 우려의 시선과 걱정은 더욱 커졌으며, 부모님의 반대도 더욱 거세졌다. 하지만 중학교 3학년이 되자 OO이는 우리 지역에서는 가장 춤을 잘 추는 학생이 되었다. 그리고 중학생이라는 어린나이에도 다양한 춤 콘테스트, 대회 등 행사에 참여하였고, 전국적으로 실력을 인정 받게 되었다. 졸업 시즌이 다가오자 OO이는 고등학교 진학을 하지 않고 춤만 추고 싶다고 하였다. 이미 선생님들은 OO이를 포기하였고, 부모님은 OO이를 집에서 쫒아내기도 하고, 다시 구슬려 보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OO이는 고등학교 진학을 포기 하였다. 그 당시 친구였던 우리도 OO이에게 어려서 세상을 잘 모른다고 비난했고, 아무도 OO이를 응원하고 지지해주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