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자유주의 신학
- 최초 등록일
- 2009.05.04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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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세기 자유주의 신학 자료입니다.
목차
[1] 과정 신학
1. 배경
2. 과정 신학의 기본적인 입장
3. 하나님 개념
4. 평가
[2] 본회퍼 (1906-1945)
1. 생애
2. 자유주의 비판
3. 성인된 세계 (무종교적 시대)
4. 종교성이 배제된 기독교
5. 거룩한 세속
6. 세상과의 관계
7. 평가
[3] 세속 신학
1. 사신 신학
2. 존 로빈슨
3. 하비 콕스
4. 세속화 신학 요약
5. 비판
본문내용
[1] 과정 신학
1. 배경
(1) 헬라 철학에서의 존재와 과정의 대립
1) 파르메니데스 : 존재(Being)의 옹호자 - 실재는 항상 일정한 상태로 존재하는 것이며, 존재는 영원하며 변화는 불가능한 것이라고 주장.
2) 헤라클리투스 : 과정, 생성(Becoming)의 옹호자 - 모든 실재는 끊임없는 변화에 연루된다. 모든 실재는 새로운 변화의 지배를 받게 되는데, 그것은 상호 대립되는 것들의 긴장 내지는 상호 작용에 의하여 창출되는 변화의 모형을 따르는 것이다.
(2) 산업 혁명 이후의 변화
1) 서양 철학은 19세기까지 파르메니데스의 입장을 정통으로 인정해왔다.
2) 뉴턴 물리학의 기계적이고 정적인 세계관에서부터 아인슈타인의 유기적인 관계들에 초점을 맞춘 세계관으로 변화.
3) 다윈의 진화론은 역동적 변화의 개념을 도입
4) 진화론적인 개념이 철학과 사상에도 침투하였다.
5) 그 결과, 이제 현대적 삶은 불확정성, 일시성, 그리고 상대성 등과 같은 새로운 개념이 그 특징을 이루게 되었다.
(3) 주창자
1) 철학적 기초
- 떼이야르 드 샤르댕(1881-1955)
- 알프레드 화이트헤드(1861-1947) : “과정과 실재”(Process and Reality, 1929),
3) 신학자
- 챨스 하트숀(Charles Hartshorne), 존 캅(John Cobb Jr.), 슈베르트 오그덴(Schubert Ogden), 노만 피텐저(Norman Pittenger), 루이스 포드(Lewis Ford), 데이빗 레이 그리핀(David Ray Griffin)
2. 과정 신학의 기본적인 입장
(1) 과정신학의 목표
1) 과정(혹은 생성)의 개념에 젖어 있는 문화에서 기독교 신앙의 적실성, 특히 이 세계와 하나님의 관계라는 것이 적절함을 보여주려는 것이다.
2) 전통적인 신학은 헬라 철학의 영향을 받아 하나님을 절대적이고 변화하지 않는 완전한 존재로 설정한 것이며, 이것은 철학이나 성경과 조화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이의 교정을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