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2. 용어의 정의
가. 낙태란?
나. 유산이란?
3. 낙태에 대한 역사적 기원
4. 생명에 대한 논의
가. 수정 후 14일 설
나. 수정란설
다. 성경적 관점 4
5. 태아의 발생 과정
6. 낙태의 현황
가. 세계의 낙태 현황
나. 우리나라의 낙태 현황
다. 낙태의 원인들
7. 낙태의 방법과 시기
8. 낙태의 후유증
9. 낙태에 대한 찬반론
가. 영화 “더 월(The Wall, If These Walls Could Talk)” 이야기
나. 선택 우선론(pro-choice, 낙태에 대한 찬성적 입장)
다. 생명 우선론 (pro-life, 낙태에 대한 반대적 입장)
라. 모자보건법에서 허용하는 낙태의 한계
10. 낙태 예방을 위한 대안
가. 낙태,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
나. 대안들
11. 결론
12. 낙태의 참상들(사진자료)
13. 참고자료 - 생명 윤리 운동 단체
1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1. 1. 서론매년 전 세계의 여성 중 2억1천 만 명이 임신하고 그중 22%인 4천6백ェ만명이 낙태 수술을 받고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매년150만 명의 안타까운 새 생명이 낙태로 인해 태어나지 못하는데 이는 정상출산의 4배 이상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우리나라의 낙태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낙태 건수중 30%는 미혼 여성이며 이들중 50%는 2회 이상의 낙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몇 년 동안은 20대의 이상의 낙태율은 감소하는 반면 10대의 낙태율은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미혼모 낙태건수의 85%가 10대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낙태란 태아를 자연적 분만기 이전에 모체 외로 배출하는 행위 또는 태아를 모체 내에서 살해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 행위는 인간 생명의 생성을 방해하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라 생성되는 생명을 죽일 수 있는가 하는 질문에 관한 것이다. 이 질문을 해결하기 위하여 낙태에 대한 역사적 기원을 살펴보고 이를 기준으로 생명에 대한 논의 즉, 어느 시점을 인간이라고 볼 수 있는지를 생명의 기원에 대한 성경적 근거와 성경적(기독교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생태학적으로 태아의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생명의 정의를 살펴보고 낙태가 허용될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낙태 규모와 낙태의 원인, 낙태에 따른 사회적 부작용, 낙태를 방지하기 위해 교회가 어떠한 일을 해야 할 것인가를 살펴봄으로 하나님의 창조 질서에 알맞은 생명에 대한 경외와 존중하는 마음을 갖게 하고자 한다.
2. 용어의 정의
2.1. 낙태란?
낙태란 태아를 자연적 분만기 이전에 모체 외로 배출하는 행위 또는 태아를 모체 내에서 살해하는 행위를 뜻한다. 낙태와 유사한 개념으로는 인공유산, 인공임신중절 등을 들 수 있으며, 임신인공중절은 법학적 용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모자보건법에서는 인공임신중절을 ‘태아가 모체 밖에서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시기에 태아와 그 부속물을 인공적으로 모체 밖으로 배출시키는 수술을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보자보건법 제2조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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