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의 설교자의 대가인 조용기 목사님의 설교에 관한 소논문 입니다목차
Ⅰ. 여는 글Ⅱ. 조용기목사의 생애
1. 초기대상관계
2. 이상화 대상
3. 적절한 좌절 경험
4. 자기 실현
Ⅲ. 조용기목사의 신학
1. 좋으신 하나님의 신학
2. 오중복음론
3. 삼중축복론
4. 성령신학
5. 치유신학
6. 선교신학
Ⅳ. 조용기 목사의 설교
1. 설교의 특징
1) 3차원의 인생, 4차원의 영성
2) 4차원 영성의 4가지 요소
(1) 4차원의 생각
(2) 4차원의 믿음
(3) 4차원의 꿈
(4) 4차원의 말
2. 설교의 내용
1) 설교의 목적
2) 설교의 주제
3) 설교의 자료
3. 조용기 목사의 설교에 나타난 사상
1) 오중복음과 삼중축복
2) 기독론
3) 신앙론
4) 하나님의 나라
4. 조용기 목사의 리더쉽 10가지
1) 고난과 눈물의 광야학교에서 공부하고 4차원의 세계를 설계하라
2) 성령의 기름 부으심을 경험하고 하나님의 꿈을 가지라
3) 분명한 목회철학과 사명감을 가지라
4) 마음을 움직이는 희망의 메신저가 되라
5) 자신과 공동체의 영적 전압을 높이는데 성공하라
6) 항상 공부하는 열정의 지도자가 되라
7) 다른 사람들과 동역하고 그들을 세워주라
8) 관리와 경영에도 성공하라
9) 사회와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을 키우라
10) 늘 성령 하나님께 일하시게 하라
Ⅴ. 나가는 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여는 글조용기 목사는 한국전 이후 피폐했던 한국사회에 ‘오중복음과 삼중 축복’이라는 신학을 제시함으로써 개개인의 삶과 교회가 부흥하는데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의 축복관은 강의실에서 나온 것이 아니며, 사변적인 것도 아니다. 그의 축복관은 피폐하고 굶주리던 목회현장 다시 말해 ‘삶의 자리’에서 파생되어진 신학이다. 그는 스스로 삼중 축복의 발견에 대하여 “굶주린 성도들, 현장에서 멀리 계신 하나님에 대해서 부르짖다 받은 말씀(요한 삼서 2절)이 기초가 되었다”고 고백하고 있다.
신학은 인간의 필요에 부응하여야 한다. ‘삶의 자리’가 도외시되며,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필요에 응답하지 못하는 신학은 신학함의 본질을 상실한 것이다. 그의 ‘오중복음과 삼중축복’은 과거 ‘삶의 풍요’가 제일의 목표였던 시대에 ‘좋으신 하나님’, ‘형통케 하시는 하나님’을 알려 교회와 성도 개개인의 성장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더 이상 ‘한 끼의 양식’과 ‘건강’이 큰 사회적 이슈가 되지 않는 현실에서 조 목사의 발자취를 살펴보아 한국의 교회들과 성도들이 지금의 ‘삶의 자리’에 부응하도록 하는 목사로서, 설교자로서의 목표를 찾아야 할 것이다.
Ⅱ. 조용기 목사의 생애
“좋으신 하나님 좋으신 하나님 참 좋으신 나의 하나님”
영산은 당신의 신앙고백으로 이 찬양을 즐겨 불렀다. 대상관계 심리학의 이론에 따르자면 영산의 “좋으신 하나님”에 관한 이미지는 그가 자라오면서 이루어진 관계와 환경에 의해 얻어진 결과물이다. 이처럼 영산에게 있어서 독특할 정도로 “좋으신 하나님”의 이미지가 강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그의 생애를 살펴보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영산의 생애를 위에서 언급한 대상관계 심리학에 근거하여 네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김홍근, 「영산 조용기 목사의 “좋으신 하나님” 표상 형성에 관한 연구」(군포: 한세대학부설 영산신학연구소 영산강좌 연구논문, 2007), 3.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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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재정비』, 서울: 서울서적, 1987.
『조용기목사 설교전집 제3권』, 서울: 서울말씀사, 1996.
『조용기목사 설교전집 제8권』, 서울: 서울말씀사, 1996.
『조용기목사 설교전집 제13권』, 서울: 서울말씀사, 1996.
『조용기목사 설교전집 제15권』, 서울: 서울말씀사, 1996.
『조용기목사 설교전집 제19권』, 서울: 서울말씀사, 1996.
『조용기목사 설교전집 제20권』, 서울: 서울말씀사, 1996.
『행복을 주는 생각』, 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07.
『행복을 주는 믿음』, 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07.
『행복을 주는 꿈』, 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07.
『행복을 주는 말』, 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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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영기, 『조용기 목사의 영성과 리더십』, 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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