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생명파의 흐름과 그 문학적 특징에 대한 정리
생명파의 본질에 관해 정리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일제 강점기하에 있었던 1930년대는 문학에 있어 현실 참여의 분위기가 많아 시를 주장전달의 수단으로 여기거나, 어떤 발언도 하지 않겠다는 미묘하고 몽롱한 작품의 경향으로 현실문제에서 벗어난 내면의식을 추구한 작품 활동이 있었다. 후자에 속한 대표적인 것에는 시문학파, 모더니즘, 생명파 등이라 볼 수 있다.
생명파는 1930년대 후반에 일어난 시문학파로 프로 문학의 이념, 순수시를 표방한 『시문학』의 유미주의적 경향과 관념성, 그리고 모더니즘의 감각적 기교주의와 반 생명성에 반발하여 등장한 일군의 시인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대표 시인들로는 『시인부락』의 서정주, 오장환, 김동리와 동인은 아니지만 유치환을 중심으로 한 시인들이 있다.
본고에서는 생명파의 등장 배경과 그 특성을 알아보고 대표적 시인들의 작품을 통해 생명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생명파의 등장 배경과 특성
1920년대의 문단은 카프가 주도해 왔고, 카프 계열의 작가들은 30년대에 와서도 꾸준히 작품을 쓰고 있었다. 그리고 30년대 초반은 김영랑, 박용철을 중심으로 순수 기교적인 경향의 시문학파와 김기림 등의 구인회를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시파가 서로 일정한 영향을 주면서 문단을 이끌어가고 있었다.
그러나 3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부터 열악해진 식민지 지배 정책으로 카프가 해산됨으로써 기본적으로 문학의 순수성과 독자성, 예술성에 토대를 두면서도 당대를 이끌 새로운 문학적 경향을 기다리고 있었다. 특히 새로운 문학적 경향이 절실히 필요했던 까닭은 카프가 해산된 후 모더니즘은 비생명적 메카니즘으로, 시문학파는 창작 상의 기교주의 중시로 비판과 자성이 노정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1930년대 후반의 문학 유파로 생명파가 등장한다.
생명파의 일원으로는 『시인부락』(1936년 11월)을 중심으로 한 서정주, 김동리 오장환, 함형수 등의 시인들과 유치환, 윤곤강, 신석초 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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