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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게임업계의 부침과 CEO의 전략(졸업논문)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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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5.10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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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들어가며

최근 `위(Wii)`를 통한 닌텐도의 부활과 소니의 침몰과 반격으로 대표되는 최근 일본 게임업계의 지형변화의 현황과 그 이면을 닌텐도와 소니의 기업경영실적과 각 기업의 주요인물 중심으로 분석하고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고자한다.
위(Wii)는 닌텐도의 차세대 게임기이다. 위라는 이름의 뜻은 영어 단어 We를 이미지화해서 가족 누구나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컨셉을 표방한다고 한다. 2006년 4월 27일, 정식으로 지금의 이름을 발표했으며, 정식 이름 발표 전의 게임기 개발 코드네임은 `레볼루션`(Revolution)이었다. 북미 지역에서는 2006년 11월 19일에, 일본에서는 2006년 12월 2일에,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2006년 12월 7일에, 유럽 지역에서는 2006년 12월 8일에 발매하였다. 대한민국에서의 발매일은 당초 2007년이었으나 2008년 4월 26일로 결정되었다. 4월 5일에는 한국 닌텐도 위의 본체 소개 페이지와 광고 영상이 공개됐다. 가격은 당초 19만 9천 원으로 정했으나, 엔화 환율 상승으로 인해 최종적으로 22만 원으로 결정되었다. 2007년 9월 12일 Financial Times는 Wii의 총 판매량이 일년 선행 발매한 Xbox 360을 앞질러 현 세대 게임기 시장의 선두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닌텐도가 선두를 차지한 것은 Super NES 이후 처음이다. 2008년 9월 30일 기준으로 전세계 Wii 본체 판매량은 3455만대이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일본 게임업계의 현황

Ⅲ 일본 게임업계의 리더와 기업의 부침
1. 닌텐도의 리더와 부상
2. 소니의 리더와 침체
3. CEO 등 리더의 경영전략과 기업의 부침

Ⅳ 한국의 게임산업 현황과 리더

Ⅴ 일본 사례가 주는 시사점

Ⅵ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최근 `위(Wii)`를 통한 닌텐도의 부활과 소니의 침몰과 반격으로 대표되는 최근 일본 게임업계의 지형변화의 현황과 그 이면을 닌텐도와 소니의 기업경영실적과 각 기업의 주요인물 중심으로 분석하고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고자한다.
위(Wii)는 닌텐도의 차세대 게임기이다. 위라는 이름의 뜻은 영어 단어 We를 이미지화해서 가족 누구나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컨셉을 표방한다고 한다. 2006년 4월 27일, 정식으로 지금의 이름을 발표했으며, 정식 이름 발표 전의 게임기 개발 코드네임은 `레볼루션`(Revolution)이었다. 북미 지역에서는 2006년 11월 19일에, 일본에서는 2006년 12월 2일에,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2006년 12월 7일에, 유럽 지역에서는 2006년 12월 8일에 발매하였다. 대한민국에서의 발매일은 당초 2007년이었으나 2008년 4월 26일로 결정되었다. 4월 5일에는 한국 닌텐도 위의 본체 소개 페이지와 광고 영상이 공개됐다. 가격은 당초 19만 9천 원으로 정했으나, 엔화 환율 상승으로 인해 최종적으로 22만 원으로 결정되었다. 2007년 9월 12일 Financial Times는 Wii의 총 판매량이 일년 선행 발매한 Xbox 360을 앞질러 현 세대 게임기 시장의 선두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닌텐도가 선두를 차지한 것은 Super NES 이후 처음이다. 2008년 9월 30일 기준으로 전세계 Wii 본체 판매량은 3455만대이다.
닌텐도 DS의 경우 최근 일본 가나가와현에 위치한 리쓰메이칸 초등학교는 교사들의 노트북 컴퓨터와 학생들이 소지한 닌텐도DS 게임기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 LAN(사내 정보통신망) 시스템을 최근 개발했다. 또한 4월 초 현재 일본 전역에서 약 2600만대가 판매됐으며 통신 기능과 카메라 내장 기능을 첨부한 신상품이 개발되면서 활용 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여기서 알 수 있듯 닌텐도 DS게임기는 계속해서 진화 중에 있다고 볼 수 있겠고,

참고 자료

위키백과사전(http://ko.wikipedia.org)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매일경제(http://news.mk.co.kr)
베타뉴스(http://www.betanews.net)
다음블로그(http://blog.daum.net)
오마이뉴스(http://www.ohmynews.com)
게임기전쟁(유형오·이준혁 저, 진한도서)
아시아경제(http://www.asiae.co.kr)
한국게임산업진흥원(http://www.kocca.kr)
한국게임산업협회(http://www.game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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