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경제영역에서 창의성 신장을 위한 혼합질문 학습의 효과
- 최초 등록일
- 2009.05.12
- 최종 저작일
- 2006.10
- 19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소개글
일반사회교육론 - "사회과 경제영역에서 창의성 신장을 위한 혼합질문 학습의 효과"라는 논문을 분석하여 사회교육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혼합질문학습에 대한 장단점을 지적함.
매우 잘 정리된 발표용 파워포인트임.
목차
변수 및 가설의 설정
실험 설계
연구의 도구
자료 분석 및 실험 결과
비판적 고찰
본문내용
기본정보
학습자 대상 -> 모집단 : 서울 내 중학교 3학년 학생들 표본 : 서울 둔촌중학교 3학년 학생들 8학급 약 280명
교과 영역 : 사회과 경제 영역
연구 기간 : 3주간 (2000.8.24~2000.9.19)
G1 O1 X1 O2
G2 O3 X2 O4
G3 O5 X3 O6
G4 O7 O8
G1 : 포함용어확인 질문과 변형 질문 생성 학습반
G2 : 총괄용어 질문과 변형 질문 생성 학습반
G3 : 대조적 질문과 변형 질문 생성 학습반
G4 : 통제집단
O1, O3, O5, O7 : 경제적 창의성 사전검사
O2, O4, O6, O8 : 경제적 창의성 사후검사
X1 : 포함용어확인 질문과 변형 질문 생성 학습
X2 : 총괄용어 질문과 변형 질문 생성 학습
X3 : 대조적 질문과 변형 질문 생성 학습
실험설계
질문학습지를 수행평가 과제로 부과, 사회 수업 – 질문훈련시간 / 그 외의 학교 내 생활시간 - 질문학습지 해결시간
실험1학급
괘도 세 장, 학생 한 명당 방법론적 지식(포함용어확인 질문, 변형질문, 영감의 원천의 직접적 사용), 읽기 자료 8부와 사용 단계별 아이디어 평가표 8부
-> 읽기 자료를 보고 매일 1인당 포함용어확인 질문 1개와 변형 질문 1개 만들기 / 아이디어 평가표 작성 / 담임교사 검사
신문의 경제면, 경제잡지, TV의 경제뉴스, 경제 연구보고서,
소비자교육 연수 자료, 정부 간행물 등에서 발췌하여 제작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