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의 껍데기는 가라에 나타난 민족성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5.13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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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동엽의 『껍데기는 가라』에 나타난 민족성 연구
목차
1. 머리말
2. 4 19혁명의 배경
3. 「껍데기는 가라」에 나타난 민족성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신동엽(1930~1969)은 김수영과 함께 60년대의 대표적인 참여 시인이다. 「시인정신론(詩人精神論)」을 비롯한 10여 편의 평론 및 시극, 오페레타 그리고 「금강(錦江)」으로 대표되는 70여 편의 시를 10년간에 걸쳐 창작하였다. 그러나 그의 이름을 세상에 널리 알려준 작품은 「껍데기는 가라」이며, 그 작품으로 말미암아 여타의 작품들도 평가다운 평가를 받기에 이르렀다. 신동엽의 문학세계나 작가론을 논하는 자리마다 「껍데기는 가라」를 빼놓지 않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그의 이름 앞에는 늘 민족 시인이라는 칭호가 따라다니고 있다. 이 점은 고인의 30주기를 기념해서 나온 책자 구중서 〮강형철 편, 『민족시인 신동엽』(소명출판,1999)으로 신동엽에 관한 논문과 비평을 모아놓은 선집이다.
의 제목이 ‘민족시인 신동엽’이라는 데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신동엽에게 민족 시인이라는 호칭이 따라다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그의 시에 강렬하게 투영되어 있는 민족의식과 역사의식 때문일 것이다.
천의 얼굴 임지현,『민족주의는 반역이다』,소나무,1999, p.25
이라는 말이 있듯이 민족주의는 참으로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독재 권력이 지배 이데올로기로 동원하는 압제의 민족주의도 있고 민중의 해방을 추동하는 민족주의도 있다.
몇 편 되지 않는 시인의 시론 가운데 “민족의 공동체적 상황을 역사 감각으로 감수(感受)받은 언어가 곧 시” 「60년대의 시단 분포도」,『전집』, pp.376-7
라는 명제를 찾아볼 수 있다. 신동엽의 시관을 집약적으로 드러내면서 그의 민족주의가 얼마나 자각적인가를 보여주는 발언이기도 하다.
사회학적인 관심에서 문학을 들여다보면 작품에 나타난 시대에 대한 현실적 반응이 보다 더 뚜렷이 드러난다고 하겠다. 〮4 19는 우리 민족의 자생적인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시인들의 혁명에 대한 열정과 기대는 혁명의 실패에 대해서도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혁명을 방해하는 세력에 대한 저항을 보여줌으로써 구체적, 현실인식의 면모를 드러낸다. 차호일,『일반논문:4월 혁명에 대한 시적 대응 방식과 시 교육에의 시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2008
참고 자료
최두석, 『신동엽의 시세계와 민족주의』,한국시학연구 제4호, 2001
김창환, 「신동엽 시 연구」, 한남대 박사 논문, 1993
강만길, 『한국현대사』,창작과 비평사, p.210
구중서 〮강형철 편, 『민족시인 신동엽』(소명출판,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