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건축과 한국건축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9.05.13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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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명이 발생한 이후 인간은 언제나 건축물과 함께해왔다. 자연히 건축물에는 당시의 시대상과 철학이 담겨져 있게 된다. 시공간적으로 상이한 동양과 서양은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되고 보여진다. 건축은 특수성과 공통성을 보이며 다른 문화 예술품들보다 그 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적나라게 보여준다. 동서양의 가장 큰 차이는 자연에 대한 관점의 차이라고 본다. 서양인은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보고 동양인은 자연을 자신과 하나 되는 합일의 공간으로 본다. 이런 인식의 차이는 건축물에도 자연히 드러나게된다. 서양은 건축물을 절대적인 공간형태로 본 것에 반해 동양은 건축물을 인간과 자연간의 중재환경으로 본다.
동양과 서양건축의 사례들에서 들어난 건축적, 공간적 개념을 비교해보면서 동양ㆍ한국건축이 추구하는 가치와 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목차
들어가며
공간의 인간화, 인간의 공간화
맺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며
문명이 발생한 이후 인간은 언제나 건축물과 함께해왔다. 자연히 건축물에는 당시의 시대상과 철학이 담겨져 있게 된다. 시공간적으로 상이한 동양과 서양은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되고 보여진다. 건축은 특수성과 공통성을 보이며 다른 문화 예술품들보다 그 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적나라게 보여준다. 동서양의 가장 큰 차이는 자연에 대한 관점의 차이라고 본다. 서양인은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보고 동양인은 자연을 자신과 하나 되는 합일의 공간으로 본다. 이런 인식의 차이는 건축물에도 자연히 드러나게된다. 서양은 건축물을 절대적인 공간형태로 본 것에 반해 동양은 건축물을 인간과 자연간의 중재환경으로 본다.
동양과 서양건축의 사례들에서 들어난 건축적, 공간적 개념을 비교해보면서 동양․한국건축이 추구하는 가치와 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공간의 인간화, 인간의 공간화
서양의 유태, 기독교 문화권에서 건축의 개념은 성경의 창세기에 보이듯이 무에서 유를 낳는 창조의 행위이다.
창조라는 개념 자체가 기독교 신앙이 전제로 하는 절대적 신, 즉 창조주의 개념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이 창조를 하기 위해선 신의 영감을 받는 것이 필요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은 신의 섭리를
반영하는 것이며, 또 아름다운 물체를 창조하기 위해선 성스러운 균형을 포함한 절대미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믿었다.
※그리스
- 삼면이 바다로 둘러쌓인 나라
심한 추위와 무더운 기후의 중간지대로 한 대지방의
엄격함 특성과 남바으이 너그러운 성격이 알맞게
혼합되어 독특한 특징을 갖는다.
지중해 연안의 강렬한 일광과 맑은 공기는 형태로
하여금 특별한 존재가 되도록 한다
결과적으로 그리스의 자연적 경관은 다양한 자연의
힘을 유기체화 하는 듯이 보이며, 지역민에게 스스로가
훌륭하게 선택된 우주의 중심에 있다고 느끼게 한다.
참고 자료
- <세계 최고의 우리 문화유산>, 이종호
- 사진 참고자료 : 네이버, Flickr, 엠파스
- 종묘와 사직, 김동욱
- 건축공간론(Space in architecture), 반 데 벤
- 한국 불교 도입기(4~8세기) 불교 사상 변화에 따른 사찰 건축의 배치 계획에 대한 연구, 김홍식
- 브리테니커 백과사전
- 동양의 공간론과 서양의 공간론, 아반프러스
- 실내 장식을 위한 도제 연구, 김은영
- 로마인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 조선 왕조 500년 역사의 뿌리 종묘, 고문준
- 종묘에 가자, 이향
- 조선 유학의 자연철학, 예문서원
- 영원한 문화도시 아테네, 김봉철
- 김봉렬의 한국건축 이야기1, 김봉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