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체육 교수학습과정안 - 4. 제기차고 널뛰고(6/8) 세안
- 최초 등록일
- 2009.05.13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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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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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2. 학생관
3. 사회관
4. 학습의 계통 및 학습 과제 분석
Ⅱ. 단원의 목표
Ⅲ. 학생 실태 및 지도 대책
1. 일반적 실태
2. 교과 학습 실태
3. 지도 대책 및 성취도 예상
Ⅳ. 지도 계획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지도 계획
2. 지도상의 유의점
Ⅴ. 단원의 평가 계획
1. 평가 관점 및 요소
2. 평가 방법
Ⅵ. 학습의 유형 안내(수업 모형)
Ⅵ. 지도의 실제
1. 본시 수업 계획
2. 자료 활용 계획
3. 형성(수행) 평가 계획
※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초등 체육에서의 게임은 ‘놀이→게임→스포츠’의 발달 단계에서 볼 때 중간 위 치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게임은 적어도 2인 이상이 모여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일정한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게임수업에서는 전략을 습득하고 기능을 적용하는 것을 중요시 하며 친구들과의 협동심, 리더십, 스포츠맨십 등을 기르도록 해준다.
1. 교재관
본 단원은 게임 활동 영역 중 제기차기와 널뛰기 및 긴 줄넘기 등 우리의 민속 문화유산인 전통 놀이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이 단원에서 필수 활동인 제기차기 는 발의 여러 부위와 제기를 차는 높이, 제기를 얹는 부위 등 다양한 연습을 통 해 제기를 차는 방법을 익힌 뒤 놀이 중심으로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널뛰기는 낮은 널뛰는 단계부터 여러 가지 몸동작으로 시행하여 익 숙해지면 점점 높은 단계로 나아가는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널을 뛰는 감각을 익 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주었다. 본 단원의 선택 활동인 긴 줄넘기는 긴 줄을 넘는 다양한 방법을 익히고 노래에 맞추어 동작하는 놀이 중심으로 구성하였으 며, 마지막에 게임 활동을 통해 경쟁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게 하였다. 또 진놀 이와 통일놀이는 신나고 활동량이 많으면서도 점차 사라져 가는 우리의 놀이들을 제시하였다.
긴줄넘기는 언제나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다른 활동에 비 해 학생들이 수업 시간 외에도 즐겨 하는 운동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무리한 동 작을 강요하기보다는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며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 록 지도해야겠다.
참고 자료
교육인적자원부(2004). 체육과 교사용 지도서(3). 서울: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체육과 교사용 지도서(4). 서울: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체육과 교사용 지도서(6). 서울: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체육 교과서 4학년. 서울:대한 교과서 주식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