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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교회의 의미와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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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5.13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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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란 무엇인가에 대한 끈질긴 물음이 이제는 한국의 7-80년대 나타나서 활발히 움직였고 지금도 움직이는 민중신학의 교회론에까지 이어진다. 민중신학은 한국의 상황에서 나타난 한국적 신학이라는데 있어서 그리고 한국의 정치, 경제, 문화 전반에 걸쳐 억눌리고 착취당하는 민중의 아픔을 학문의 범위에서보다는 실천적이고 실제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루어 놓은 신학이다. 성서 안에 나타나는 민중에 대한 관심은 신학하는 모든 사람의 관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 논의 대상은 교회론인데 민중들도 교회에 모이고 교회는 민중의 요구와 필요에 응답해야 한다. 교회는 민중을 끌어안고 그 아픔을 함께 해야 한다. 따라서 본 발제에서는 간략하게 민중신학의 태동과 전개를 다루고 운동으로서의 민중교회의 역사를 살펴본다. 그 후에 민중들이 모이는 민중교회의 성격을 민중신학자들의 견해를 빌어 알아보고 끝으로 민중교회에 대한 평가와 전망을 내려보겠다.

목차

서론
본론
1. 민중신학의 태동과 전개
2. 민중교회 운동
3. 민중신학자들의 교회이해
4. 민중교회 운동가들의 전망과 평가
나가는 말

본문내용

교회란 무엇인가에 대한 끈질긴 물음이 이제는 한국의 7-80년대 나타나서 활발히 움직였고 지금도 움직이는 민중신학의 교회론에까지 이어진다. 민중신학은 한국의 상황에서 나타난 한국적 신학이라는데 있어서 그리고 한국의 정치, 경제, 문화 전반에 걸쳐 억눌리고 착취당하는 민중의 아픔을 학문의 범위에서보다는 실천적이고 실제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루어 놓은 신학이다. 성서 안에 나타나는 민중에 대한 관심은 신학하는 모든 사람의 관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 논의 대상은 교회론인데 민중들도 교회에 모이고 교회는 민중의 요구와 필요에 응답해야 한다. 교회는 민중을 끌어안고 그 아픔을 함께 해야 한다. 따라서 본 발제에서는 간략하게 민중신학의 태동과 전개를 다루고 운동으로서의 민중교회의 역사를 살펴본다. 그 후에 민중들이 모이는 민중교회의 성격을 민중신학자들의 견해를 빌어 알아보고 끝으로 민중교회에 대한 평가와 전망을 내려보겠다.

1. 민중신학의 태동과 전개
1975년 김찬국, 김동길의 출소를 기념하는 3.1절 예배의 강연에서 안병무는 ‘민중’이라는 용어를 신학작업의 핵심 틀로서 공식적으로 활용하였고, 같은 해 4월 서남동은 동일한 맥락에서 ‘민중의 신학’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그리고 1979년 한국에서 열린 CCA 신학협의회에서 이러한 경향의 신학을 총칭하는 용어로서 ‘민중신학’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하지만 민중신학 태동의 계기적 시점은 ‘민중’이라는 용어의 공식적 사용 이전인 197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태일 열사 사건에 접한 일단의 지식인들의 신학적, 신앙적 반성이 민중신학인 것이다. 그런데 그 시점을 언제로 잡든 분명한 것은 민중신학이 한국의 역사현실, 특히 1960년대에서 70년대로 이어지는 개발독재에서 지속적으로 배제된 민중의 고난 현실에 대한,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 저항하는 청년, 학생들과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 등의 항거에 접한 일단의 기독교 지식인들의 신학적, 신앙적 반성에서 출발하였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1) 김진호, ‘민중신학이란 무엇인가’, http:// theology.co.kr/jinho/
서창원, 민중과 그리스도교 신앙, (서울: 나단 출판사, 1989) 30-39.
2) 공준식, 민중교회론: 민중신학자들의 교회이해를 중심으로 (서울: 감리교 시학대학교 석사논문, 2001) 21-27.
4) 양희만, 한국민중교회 운동의 평가와 전망, (서울: 감리교 신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1) 67-8.
7) 서남동. 민중신학의 탐구. ‘두 이야기의 합류’( 서울: 한길사. 1983) 47.
8) 서남동, ‘한의 사제’ ,43.
9) 안병무, 민중신학이야기, ‘민중을 발견하기까지’,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0) 25-26.
10) 안병무, 1980년대 한국 민중신학의 전개, ‘한국적 그리스도인 상의 모색’,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0) 477-8.
12) ‘교회는 정당이 아니다. ... 오직 제도나 행정이 민중을 위한 것이기 위해 모든 힘을 집결해야 한다.’ 안병무, 민중과 한국신학, ‘민족, 민중, 교회’,(서울: 한국신학 연구소, 1993) 25.
13) 권진관, 성령과 민중, (천안 : 한국신학 연구소, 1993) 102-124.
14) 밥이 하늘입니다. 하늘을 혼자 못 가지듯이 밥은 서로 나누어 먹는 것...
17) 김명수. 초대 기독교의 민중생명신학 담론.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2) 301-3.
18) Chang Won Suh, A Formation of Minjung Theology, (seoul: Nathan press, 1990)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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