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대학생 마케팅 방안
- 최초 등록일
- 2009.05.16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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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현황분석
2. 타겟분석
3. 전략분석
4. 향후방안
목차
Situation Analysis
Target Analysis
Strategy Proposal
Executive Tactics
Vision Proposal
본문내용
대학생들에게 은행의 선택 기준은 은행 평가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규모나 비즈니스 모델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런 것들과는 큰 관련 없이 그저 친근한 은행과 그렇지 않은 은행이 있을 뿐
이다. 그런 이유로 대학생 대상 금융 마케팅의 해답은 은행이 아닌 대학생들에 있다고 판단하고
그들의 트렌드를 조사해본 결과, 모방을 통해 재미를 느끼고 유행을 지향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을 알 수가 있었다. 이에서 착안하여 대학생들의 모방과 유행의 트렌드를 미리 읽고 제시 할 수 있
다면 대학생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대학생들에게 유행할 금융,경제에 대한 부분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현재는 크게 이슈화 되고 있지는 않지만 점점 커지고 있고, 곧 대학생들
사이에 유행하게 될 것을 도출할 수가 있었다. 그것이 바로 투자이다. 대학생들의 투자 문화를
미리 제시하고 유행시키는 것이 해답이라고 판단했다. 하지만 대학생들에게 아직은 생소한 투자에
관한 개념을 어떻게 설명하며 어떻게 투자로 이끌어 낼 것인가가 문제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생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주도 면밀히 관찰해 보았는데 새로운 주목할 만한 사실 하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대학생들은 대학 내에서의 거의 모든 생활을 자신이 소속한 여러가지 Community
의 구성원들과 함께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여러가지 Community들은 구성원들이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의 반증으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지닌 우리의 입장에서는 기회요인으로 판단할 수
있으나 그것 만으로는 대학생들을 이끌어내기에 부족했다. 그래서 필요한 부분이 바로 재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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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다양한 Community에서의 집단 활동이 그들에게 상당히 큰 재미를 주는 것으로 분석한 우리는
이러한 Community를 활용하여 재미를 제공하고 집단 투자활동의 시너지 효과도 함께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했다. 그 결과 재미라는 요소에 한가지를 더 부가하여 매력을 높이기로 했는데
그 부분이 바로 실익이다. 이 모든 부분들을 토대로 하여 효율적인 대학 내 Community들의 집단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홍보 방안으로 캠페인을 제시하게 되었다.
‘Fun&Dream’이라는 슬로건 아래 새로운 캠페인을 제시한다. 이 캠페인은 대학생들에게 신한은행을
대학생 투자 문화의 선두주자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캠페인을 주목 공감 유행 의 3단계로
진행하여 효율적인 성과를 얻도록 고려했다.
주목과 공감의 두 단계는 각 단계마다 당연히 나올 법한 방안들은 제외하고 당연히 나올 방안들과
함께 진행하여 보다 효과적인 성과를 얻도록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