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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해외시장개척 성공사례

*연*
최초 등록일
2009.05.18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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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의 게임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외국에까지 진출을 하는 엔씨소프트사의 해외시장개척 성공사례를 주제로 한 발표자료입니다.

최근 문화컨텐츠산업이 활발해지며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인터넷 사용과 온라인 게임의 이용률이 높아지게 되며 국내에서 성공한 리니지가 인근의 일본과 대만에도 진출하여 성공을 거두어 낸 사례를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문화컨텐츠산업 개요
사례 기업분석 및 가능성
진출사례 (대만, 일본)
향후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2. 진출방법
라이센싱을 통한 진출
대만의 최대 게임 개발-유통사인 감마니아(Gamania Digital Entertainment Co., Ltd)와 계약
해외진출에 대한 경험 부족에 따른 리스크 감소
계약금 + 매출액의 20~30%를 라이센싱료
`천당(天堂)`이라는 이름으로 2000년 7월에 정식으로 상용서비스 시작

요금의 차별화 전략
국내요금에 비해 비싼 대만의 요금을 고려
쿠폰제, 정액제, 시간에 따른 요금 부과 방식 등 다양한 요금체계 설정
요금 차이를 이용한 접속을 막기 위해 국내의 대만 서버로의 접속 차단

4. 평가
엄청난 성공
문화적, 인프라적 측면의 유사성
유통사인 감마니아의 강렬한 마케팅 공세
리니지가 담긴 CD 60만장 배포
홍콩 스타TV에 7000회 이상 광고 계약
약 10억원을 들여 전야제 개최
리니지 홍보에만 45억원 투입

참고 자료

도서
문화콘텐츠 마케팅 (김유리), 한국문화사(08)
디지털 경제에서의 전략경영, 법문사(02)
보고서
HIT상품을 통해서 본 경제가치,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중소서비스업 해외투자 전략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기업분석 (현대증권, 삼성증권, 서울증권, SK증권)
웹사이트
엔씨소프트 (www.ncsoft.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팍스넷 (www.faxnet.co.kr)
신문기사
베타뉴스 (www.betanews.net)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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