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한국 민주주의 사상의 태동과 발전과정
- 최초 등록일
- 2009.05.20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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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정치론 - 근대 한국 민주주의 사상의 태동과 발전과정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개화사상
3. 동학사상
4.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근대 한국 민주주의의 사상을 논의하게 될 때의 두 가지 각도가 있는데, 그 하나는 해방 후 도입된 서구 민주주의이며 둘째는 우리 역사 속에서 생성되고 태동된 민주 이념이다. 19세기의 한국 근대 민주주의의 태동은 동학과 개화사상에서 나온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인권, 자유, 평등, 정의를 주장하며 발전된 근대 한국의 민주주의는 근대 엘리트 중심의 부르주아지 적인 개화파 세력 중심의 민주주의 사상과, 민중과 동학 세력 중심의 민주주의 사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시대적 배경을 보면, 우선 국내적으로는 성리학을 통한 정치로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기에는 부족했으며, 계급, 관료 사회에서 발생하는 부정부패와 경제적인 피폐화가 심화되었다. 국외적으로는 서양의 문물과 사상이 들어오면서 사상적 측면의 수용 과정에서 의식의 변화가 일어났다. 즉, 외세에의 대립과 내부의 계급적인 갈등 속에서 인간 본연의 본성을 찾기 위한 노력을 했다.
본론에서는 개화사상과 동학사상을 중심으로 하여 근대 한국 민주주의의 사상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2. 개화사상
1870년대의 개화사상은 침체된 사상과 사회를 일신하기 위해서 외국 선진문화를 받아들이고 국내체제를 근대적으로 개혁함으로써 국권과 민생을 바르게 하고 민족 독립을 수호하려는 데에서 출발하였다. 개화사상의 주체․중심세력은 정치 사회 단체였고, 교육기관과 전달매체를 통해 민중 의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개화사상에서 보이는 근대 민주주의 사상에 대해 보자. 먼저 인간존중 사상이 있다. 이는 문벌과 상민의 계급을 타파하자는 주장과, 공․사 노비를 혁파하라는 주장, 인재 등용에 계급 차별을 두지 말라는 주장 등에서 인간존중 사상이 나타난다. 다음으로는 자유 사상이다. 개화사상가들은 신체적, 공개적 자유를 주장했으며 인민의 재산 보호를 주장했고, 언론의 자유를 강조했다. 여기에서 자유 사상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 근대한국정치론, 조휘각 저, 보고사
- 네이버 백과사전 ( 100.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