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의 관념론,실재론,모더니즘,소크라테스,아리스토텔레스
- 최초 등록일
- 2009.05.22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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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적 기초에 관한 교육철학내용의 요약입니다.
관념론, 실재론,모더니즘,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의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관념론(Idealism)
2. 실재론(Realism)
3. 모더니즘(Modernism)
4.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5. 소크라테스
6. 플라톤
7. 아리스토텔레스
본문내용
1. 관념론(Idealism)
관념론에서는 우주 만물의 궁극적인 실재는 절대정신이며, 사람의 감각이나 경험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절대불변의 것으로 본다. 또한 진리란 사물의 본질(이데아)들이 질서 있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실재의 세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일관성이 있고 논리적이며 체계적이다. 그러므로 어떤 지식이 진리인지 여부는 다른 진리와의 논리적으로 체계를 이루는지 여부에 의해 판단된다. 관념론은 인간의 영혼은 절대정신에서 온 것이므로 인간은 영적인 존재이다. 인간의 영혼은 이데아에서 온 것이므로 인간의 내부에는 절대적인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싹이 존재한다. 인간은 타인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도덕적․윤리적 존재이므로, 개인의 개성 또한 전체성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2. 실재론(Realism)
실재론의 입장은 고전적 실재론이다. 만물의 본질인 형상이 사물 속에 들어 있다고 보는 것으로 아리스토텔레스가 대표적 인물이다. 또한 종교적 실재론으로서는 세상 만물과 이들의 본질은 신이 창조한 것이며 인간은 이성에 의해 이를 발견할 뿐이라고 보는 입장으로 토마스 아퀴나스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세 번째 과학적 실재론은 자연계가 확실한 실재이며, 경험적 관찰과 과학적 방법에 의해서 자연계에 관한 확실한 지식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으로 베이컨, 로크, 코메니우스 등을 거쳐 서양 과학의 기초가 되었다.
지식관은 사물들은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고 있다. 그래서 실재론에서는 사물을 지배하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법칙을 성명해 줄 수 있는 것을 진리라고 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