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주의학자들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9.05.24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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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에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가 대두된다. 여기서 ‘무엇’이란 바로우리가 말하는 지식이다. 학생은 지식을 배우고, 교사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곧 교육이다.
지식이 곧 진리가 될 수 있을까? 아니다. 지식의 형태는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어제 우리에게 필요했던 지식은, 오늘 가치없는 한낱 구문이 되어버렸고, 오늘 가치있는 것으로 믿었던 정보는 내일이면 다시 필요없는 것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식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면서 만들어가는 문화, 생활의 산물이라고 할수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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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에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가 대두된다. 여기서 ‘무엇’이란 바로우리가 말하는 지식이다. 학생은 지식을 배우고, 교사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곧 교육이다.
지식이 곧 진리가 될 수 있을까? 아니다. 지식의 형태는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어제 우리에게 필요했던 지식은, 오늘 가치없는 한낱 구문이 되어버렸고, 오늘 가치있는 것으로 믿었던 정보는 내일이면 다시 필요없는 것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식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면서 만들어가는 문화, 생활의 산물이라고 할수있다.
상고시대에 있어서 인간에게 가장 가치있는 지식은 신의 의지를 이해하는 것이었다.
플라톤의 시대에 와서는 가장 고귀한 지식은 영원한 Idea의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며,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값진 생은 영원불변의 진리를 탐구하는데 있다는 것이다. 현상계는 변화하며 일시적이어서 절대진리를 찾을수없고, 관념세계, Idea의 세계에서만 진리가 존재한다고 믿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의 세계만이 실재적인 세계이며, 과학을 통해서만 진리에 접근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에 반해 실존주의와 실용주의 어서는 절대적 진리는 존재할수 없으며, 상대적인 진리만 존재한다고 하였다.
실용주의 학자들은 이 세상에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만이 진리라 할 수 있으며, 진리를 고정된것으로보지 않고, 상대적인 진리로 보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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