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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체시

*만*
최초 등록일
2009.05.25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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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현대 해체시 연구
( 박남철, 황지우, 장정일, 이윤택의 해체시를 중심으로...)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해체시의 개념
2) 해체시의 구현 양상
(1) 박남철의 해체시
(2) 황지우의 해체시
(3) 장정일의 해체시
(4) 이윤택의 해체시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TV를 켰다. 치마를 입은 남자가 나와서 음악에 맞춰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른다. 채널을 돌리자 어떤 드라마에서는 앞치마를 두른 남자가 부엌에서 살림을 하고, 여자는 밖에서 일을 하고 돈을 벌어다 주는 ‘워킹맘’ 이야기가 나온다. 현실에서는 어떤가.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한미 FTA 타결 반대 티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정치적인 목소리를 내는 광장의 중심에 섰으며, 자녀는 해외로 공부하러 떠나고 아버지는 홀로 남아 자녀의 학비와 생활비를 대주는 기러기 아빠의 존재로만 남아 있다. 지금까지 상황으로 살펴본 몇몇 단적인 예는 기존의 전통적인 이미지와 상식을 깨뜨리고 일어나고 있는 현재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모습들이다. 과거 우리나라에 남자의 역할과 여자의 역할, 학교라는 틀 안에서의 학생의 역할, 가정에서의 아버지의 역할을 생각할 때 역할이 서로 바뀌거나 새로운 역할을 감당하는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사회 현상들은 이미 우리 사회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 속에서 살고 있음을 보여준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오면서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문학과 예술에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만한 급진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일단 텍스트의 독창성과 예술성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의 큰 차이를 보인다. 흔히 ‘상호텍스트성’이라는 용어로 표현하는 이러한 현상은 다른 문학 텍스트들과 맺고 있는 상호관련성을 중시한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에 따르면 태양 아래에는 새로운 것이 존재하지 않듯이 진정한 의미에서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이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을 본격적으로 정립한 프랑스의 이론가 크리스테바에 따르면 문학이나 예술은 마치 모자이크와도 같아서 이미 과거에 존재해 있는 작품들을 다시 결합하고 배열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주어진 어느 한 작품은 그 전에 이미 쓰인 다른 작품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작품과 관련하여 ‘패스티시 pastiche(혼성모방)’라는 기법이 최근에 들어와서 부쩍 자주 언급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참고 자료

* 기본 자료
- 박남철, 『반시대적 고찰』, 한겨레, 1988.
- 박남철, 『자본에 살어리랏다』, 문학과 비평사, 1997.
- 이윤택, 『막연한 기대와 몽상에 대한 반역』, 世界社, 1989.
- 이윤택, 『市民: 李潤澤시집』, 청하, 1987.
- 장정일,『지하인간』, 미래사, 1991.
-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문학과 지성사, 1986.

* 단행본
- 김준오,,『도시시와 해체시』, 탑출판사, 1992.
- 이승훈, 『현대시사상 2』, 고려사, 1988.
- 이승훈, 『현대시 사상 “해체주의”』, 고려사, 1988.
- 이윤택, 『해체, 실천, 그 이후: 이윤택 평론집』, 청하, 1988.
- 정한용 외 지음, 시운동『해체시집』, 책나무, 1990.

* 논문
- 강석, 「황지우 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석사), 2004.
- 권양옥,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해체적 양상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 1996.
- 송지윤, 「한국 해체시의 형태적 양상 연구: 박남철, 황지우, 이윤택을 중심으로」, 동국 대 문화예술대학원(석사), 2003.
- 오종환, 「80년대 해체시의 사회적 의미론」, 중앙대 대학원(석사), 1990.
- 윤한철, 「황지우 시의 창작 방법론 연구 :낯설게하기를 중심으로」,중앙대 대학원(석 사), 2005.

* 학술지
- 김욱동, 『과학사상 제18호』, 범양사, 1996.
- 문학동네 편집부, 『문학동네 2호 1995년 봄』, 문학동네, 2004.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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