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1사회 - 제주도의 자연환경 학습지도안(세안)
- 최초 등록일
- 2009.05.25
- 최종 저작일
- 2009.05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생실습 나갔을때 제출했던 학습지도안 세안 입니다.
선행조직자에 의한 제주도의 자연환경 학습이라는 제목으로
강의식 수업의 세안입니다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1. 객관주의(인지주의) 인식론 1
2. 구성주의 인식론 2
3. 오수벨(Ausubel) 유의미 학습론 3
Ⅱ. 수업연구 내용 및 방법 5
1. 객관주의적 지리 교수-학습 방법 : 강의법의 의의와 성격 6
2. 오수벨 유의미 학습 적용 7
3. 소집단 협동학습 적용<활동1> 8
Ⅲ. 교수ㆍ학습 과정안 9
1. 단원 개요 9
2. 대단원의 목표 11
3. 대단원 지도 계획 12
4.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13
※ 참고 문헌 및 자료 16
※ 참고 웹 사이트 16
<부록 1> 학습지 17
<부록 2> 형성평가지 18
본문내용
선행조직자를 이용한 제주도의 자연환경 학습
Ⅰ. 이론적 배경
1. 객관주의(인지주의) 인식론
교수․학습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종래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과정에 관한 사고를 지배해 온 것은 객관주의 입장이다. 객관주의인식론은 지식의 본질을 인식 주체 밖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개관적 실제를 인식하는 것으로 파악한다. 인식의 대상으로서 실재는 인식 주체와 무관하게 “저기 밖에” 존재하는 것으로서, 인식의 주요 목적은 저 밖의 세계의 실재를 주관의 개입 없이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된다.
다시 말해, 객관주의 인식론은 인식 대상 중심의 인식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세계 인식에서 인식 주체의 역할은 세계를 있는 그대로모사 또는 반영하는 거울의 역할에 국한된다. 또한 객관주의 입장에서는 진리 또는 참 지식의 문제가 매우 중요한데, 진리란 우리의 신념 또는 지식이 객관적 실재와 일치함을 의미한다. 즉, 우리 밖에 존재하는(또는 존재한다고 여겨지는) 세계가 진리의 잣대라고 하겠다. 돌(Doll, 1993:김복영 역, 1997)은 이러한 인식 주체와 대상의 분리를 상정하는 객관주의 인식론을 관객적 인식론이라고 명명하고 있다.
이러한 객관주의 인식론은 객관적 실재를 파악하는 인식의 원천 문제와 관련하여, 합리주의 전통과 경험주의 전통이 대립하지만 두 입장 모두 객관적 실재의 존재를 인정하고 그것을 인식 작용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 점에 동의한다. 즉, 합리주의 전통의 태두로서 데카르트는 개관적 실재를 파악할 수 있는 인식은 이미 인간의 ‘이성’에 의거한다고 보는 반면, 경험론자들은 인식은 ‘감각 경험’으로부터 발생한다고 본다.
데카르트는 기존의 모든 관념이나 사상을 일단 의심해 보고 그리고 재검토하는 것을 진리탐구를 위한 기본방법으로 하고 있다. 그는 외재적 세계의 질서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고, 그러한 질서는 ‘진리 추구를 올바르게 안내하는 이성’에 의해 파악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진리 인식에서 감각경험의 역할은 경시 또는 무시되었다.
데카르트가 인식의 원천은 이성에 있다고 주장하는데 반해, 경험론자들은 인식은 감각 경험으로부터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로크는 관념은 모두 경험에서 생기는 것으로 본다. 그는 관념을 경험적 지식의 기초인 ‘단순관념’과 단순관념의 복합체인 ‘복합관념’으로 나누고, 단순 관념을 사물 자체의 본질적인 성질에서 생기는 ‘제 1성질의 관념’과, 감각에서만 생기는 ‘제 2성질의 관념’으로 나누었다. 그에 따르면 제 1성질의 관념이 객관적인데 비해, 제 2성질의 관념은 주관적이다. 로크는 제 1성질의 관념만이 객관적 실재와 일치한다고 보아, 제 1성질의 관념만을 지식의 원천으로 수용하였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로크의 인식론은 ‘모사론’으로 간주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