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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구연에 대하여

*효*
최초 등록일
2009.05.27
최종 저작일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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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육구연에 대하여 쓴 리포트 입니다.

목차

▶ 생 애

▶육구연의 本心

▶ 육구연의 心의 발단

▶ 육구연의 心

▶ 심즉리(心卽理)

▶ 격물과 정좌를 논하다.

본문내용

▶육구연의 本心

본심의 관념은 응당 육학의 것이며, 육학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관념이다.
육구연은 어떤 사람이라도 선험적인 도덕 이성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그는 이것을 본심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본심은 도덕 법칙을 제공하고 도덕 정감을 일으키므로 인의의 마음이라고도 불렀다. 본심은 모든 사람이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려하지 않아도 알고, 배우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양심이다. 그의 본심사상은 맹자에게서 연원한다. 맹자는 “사람이 배우지 않고도 할 수 있는 것은 양능이고 사려하지 않고도 알수 있는 것은 양지이다. 어린애는 자기 부모를 사랑할 줄 모르지 않고, 성장해서는 자기 형을 공경할 줄을 모르지 않는다”고 하였다. 맹자는 친한 사람을 친하게 대하는 것이 인이며 윗사람을 공경하는 것이 의인데 사람은 선천적으로 이러한 이의의 마음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 선천적인 마음이 곧 양ㅇ심이고 양지이며 맹자는 이를 본심이라 불렀다.
육학의 사상은 상술한 맹자의 사상을 기초로 삼고 있다. 맹자에서부터 육구연에 이르기 까지 본심은 선험적 도덕 의식을 가리킨다. 이러한 견해는 도덕 의식이 모든 사람이 지닌 마음의 본래 상태임을 강조하고 그것이 어느시대의 어떤 사람에게나 존재하는 영원하고 보편적인 것임을 강조한다.
육구연의 본심이란 바로 윤리학에서 말하는 양심이다. 그가 생각할 때 양심은 학습과 사회 생활에 전혀 의존하지 않으며,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성을 띠는 것으로서 도덕 생활에서 결정적인 작용을 발휘한다.

참고 자료

없음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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