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 본 연구는 기업의 물류관리형태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콘솔기업 중 하나인 닌텐도의 물류환경, 물류처리시스템, 물류관리형태를 조사한다. 또한 주요 나라의 기업 물류시스템을 알아본다. 연구는 닌텐도 및 경쟁업체의 사례를 조사할 것이며 닌텐도의 성공요인 중 물류처리시스템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앞으로 개선방안을 끌어내고자 한다.
목차
Marketing & Logistics System
Logistics Information
Supply Chain Management
Logistics Management
본문내용
닌텐도?
1889년 설립 : 1947년
주력 산업 : 게임
연간 매출액 : 15조원
사원 : 3,313명
자본금 : 10,065,400,000엔
대표이사 사장 : 이와타 사토루
전세계 게임업계 1위
2007년 한국에서 본격적인 영업 [닌텐도 DS]
2008년 게임기 WII를 한국에 출시
콘솔게임업계의 시장현황
2008년 콘솔시장은 약 571억 달러 규모
SONY. Nintendo. Microsoft 3개 업체가 세계 시장 독점
닌텐도의 마케팅 전략
간단한 조작법
남녀노소 쉽고 똑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참고 자료
김정남(2008) 애플&닌텐도, 서울:길벗.
아사쿠라 레이지(2003) SONY를 지배한 혁명가, 서울:황금 부엉이.
한동철(2005) 공급사슬관리SCM, 서울:시그마인사이트컴.
Lambert, Stock, Ellram(2005) 물류관리론, 수정1판, 서울:한올출판사.
장형욱(2006) “SCM의 핵심성공요인(CSF)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제학회지, 16, 2563.
정재영(2002) “일본 게임산업의 현황과 성장전략”, 성균관대학교 IT 경영연구센터, 94-103.
최성배(2002) “기업물류특성이 물류정보시스템활용 및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디지털경제연구, 11, 75-104.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8) “2008년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 게임편“, (주)스트라베이스, 143-180.
Petri Helo(2005) "Logistics information systems An analysis of software solutions for supply chain co-ordination",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05, 5-18.
http://support.nintendo.co.kr
http://xbox.net.co.kr/
http://www.dipts.com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15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