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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르크하이머의『도구적 이성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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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6.01
최종 저작일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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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서론 : 호르크하이머의 철학
1-1. 비판이론의 배경적 요소
1-2.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

2. 본론 :『도구적 이성 비판』
2-1. 주관적 이성과 객관적 이성
2-2.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
2-2. 종교와 철학의 논쟁과 토마스주의
2-3. 자연의 폭동 - 하이데거와 호르크하이머
2-4. 철학의 개념 - 이성의 개념

목차

1. 서론 : 호르크하이머의 철학
1-1. 비판이론의 배경적 요소
1-2.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

2. 본론 :『도구적 이성 비판』
2-1. 주관적 이성과 객관적 이성
2-2.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
2-2. 종교와 철학의 논쟁과 토마스주의
2-3. 자연의 폭동 - 하이데거와 호르크하이머
2-4. 철학의 개념 - 이성의 개념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호르크하이머의 철학

호르크하이머는 독일의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이다. 또한 비판이론의 1세대 인물로 분류할 수 있다. E.프롬, H.마르쿠제 등과 프랑크푸르트학파를 이루었다. 그는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공부한 후, 1925년 I.칸트에 관한 논문으로 교수자격을 얻었다. 1930년 프랑크푸르트대학 사회철학교수가 되어 대학 부속 사회문제연구소장을 지냈으며, E.프롬, H.마르쿠제 등과 프랑크푸르트학파를 이루었다. 나치즘 정권 수립 후에는 스위스로 이주했다가 미국으로 망명, 제2차 세계대전 후 독일로 되돌아왔다. 미국 체류 중 T.W.아도르노와 함께 한 인종적 편견의 연구는, 인종적 편견을 의식의 심층에까지 추구한 점에서 사회심리학사상 하나의 금자탑을 이루었다. 사상적으로는 사회민주주의자이며, 학문적으로는 헤겔철학의 소양과 정신분석학의 지식을 결합시킨, 현대의 특색 있는 사회 과학자였다. 호르크하이머- 네이버 백과사전 정의 참조

프랑크푸르트학파에서의 중심적인 인물 또한 호르크하이머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도구적 이성 비판』에 대한 책을 언급하기 전에 비판이론이 형성된 사회적 배경부터 들어갈까 한다.


1-1. 비판이론의 배경적 요소
20세기 초에 유럽의 상황은 이상과 현실 사이의 모순이 드러난 상황이었다. 정치와 학문이 휴머니즘적 이상의 도덕적 척도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부르주아의 관념은 정치적 현실과는 거의 부합되지 않았고, 그러한 정치는 오히려 제국주의적 성향을 띄어 결국 제 2차 세계 대전까지 발발하게 되었다. 이렇게 정치적 이상과 현실의 대립과 관련하여 합리성이란 용어는 이중적인 의미를 지니게 된다. 『비판으로서의 철학』 빌렘 반 라이엔 지음/이상화 옮김, 서광사 p 35~37참고
첫 번째로는 합리성은 모든 시민이 정치적으로 평등하다는 견해를 함축하고 있다. 둘째로 합리성 개념은 사회적 관계와 활동이 합목적으로 조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합목적성이란 항상 토론에 의해서만 정당화 될 수 있는 부분이다. 이는 호르크하이머의 『도구적 이성 비판』의 서론에서도

참고 자료

『도구적 이성 비판』, 막스 호르크하이머 지음/ 박구용 옮김, 문예출판사
『신학도를 위한 서양철학사』, 윤병운 지음/ 더부러
『비판으로서의 철학』, 빌렘 반 라이엔 지음/이상화 옮김 , 서광사
『비판이론』, 그뮌더 지음/손동현 옮김 , 성균관대출판부
『기술과 전향』하이데거 지음/이기상 옮김,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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