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06.04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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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하여
목차
2. 아리스토텔레스
1) 모방 예술론은 무엇인가?
- 아리스토텔레스 : 예술은 이상의 모방
- 비극의 효과 : 감정의 정화
2)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행복이 최고의 목적
-행복은 중용에서
본문내용
2. 아리스토텔레스
1) 모방 예술론은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예술은 원리상 모방’ 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예술을 모방으로 보는 견해는 아리스토텔레스에 특유한 것이 아니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시대에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진 견해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 예술은 이상의 모방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 같이 모방은 일차적으로는 감각적 사물에 대한 단순한 모사에 기초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 예술은 감각적 대상에 대한 사실적 모방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예술을 대상에 대한 예술가의 표상을 모방하는 것이요, 예술가가 그의 마음속에 지니고 있는 대상에 대한 이상적 상태를 모방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 모방은 개체에 대한 모방이 아니고 보편자에 대한 모방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예술가는 사물의 있었던 모습을, 사물의 있어야할 모습을 모방한다. 예술가는 사물의 현재와 과거 그리고 이상을 모사한다.’
이렇게 볼 때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 시는 개별적 사물의 재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보편적 모습을 구현하는 것이며 모방도 감각적 사물에 대한 단순한 모방이 아니고 그 이상의 것임을 알 수 있게 된다.
한편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예술을 즐거움을 주는 것이다. 그 즐거움 중의 하나는 인식적 즐거움이고 다른 하나는 감각적 즐거움인데, 이들은 둘 다 근원적로는 모방에 기초에 있다고 한다. 우선 우리는 예술이 어떤 대상을 잘 모사하고 있을 때 그것을 보고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