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6파 철학
- 최초 등록일
- 2009.06.05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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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의 육파철학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도의 육파철학(六派哲學)
Ⅰ.베단타(Vedanta)학파
Ⅱ.미맘사(Mimamsa:聲論派)학파
Ⅲ.샹키야(Samkhya)학파
Ⅳ.요가(Yoga)학파
Ⅴ.바이세시카(Vaisesika)학파
Ⅵ.니야야(Niyaya)학파
본문내용
인도의 육파철학(六派哲學)
인도철학의 핵심은 6파 철학이며, B.C 500년에서 AD 500년경에 절정을 이루었던 정통 힌두교 철학체계가 6파 철학이다.
이 유파(流波)들은 각기 다른 논리와 유사성으로 서로 상호 보완과 공통성을 갖으며, 베다경전을 보편적인 삶의 철학으로 발전시켰다. 베다의 절대일원론을 계승하는 베단타학파와 제사의 탐구를 그들의 중심철학으로 삼는 미맘사학파, 근본원질과 순수정신이라는 이원의 실재로써 세계를 해석하는 상키야 학파와 그 같은 이원의 실재를 실제로 요가수행을 통해 통찰 분별하려는 요가학파, 세계를 다원론적으로 해명하는 바이세시카학파와 그 같은 다원의 실재에 대한 지적 논리적 방법론을 통해 해탈을 추구하는 느야야 학파가 있다.
이 모든 학파는 힌두교도들이 정통의 필수조건이라고 여기는 신앙의 근거와 최종 규범을 넓은 의미의 베다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부합된다. 6파 철학의 공통점은 괴로움은 무엇 때문이며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를 목표로 삼았다는 것, 괴로움을 벗어나는 실천방법으로는 모든 학파에서 요가(Yoga)를 공통으로 채택하였으며, 요가를 통해 크게 깨닫게 되고 정지를 얻으면 해탈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최고의 행복(幸福)이란 마음먹은 대로 몸이 작용하고 몸이 원하는 대로 마음이 작용할 때이며, 몸과 마음이 완전한 균형 상태로 안정되어 있을 때의 직관(直觀)을 통해 얻어진 지혜가 진리(眞理)라고 주장한다. 한 가지 사실을 두 가지로 느낄 수 있는 의식의 확대(擴大), 안과 밖을 동시에 바라보는 통찰력과 전체성을 설명하고 있다.
그 중 상키야(Samkhya)학파는 요가(Yoga)학파와, 느야야(Nyaya)학파는 바이세시카(Vaisesika)학파와, 미맘사(Mimamsa)학파는 베단타(Vedanta)학파와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다. 미맘사․베단타학파는 진리의 인식 방법으로 현량(5감각 기관을 통해 직접 알게 된 지식), 비량(이성에 의해 논리적이고 추리적인 지식), 성언량(베다와 같은 경전의 가르침을 모르더라도 따르는 것. 즉 경전의 말을 진리로 보는 것), 비유량(견주어 비유함으로써 아는 지식), 상기(기억에 의한 지식) 등의 모든 인식론적 방법을 인정하며 창조주인 브라흐만 신을 인정하는 학파이고, 상키야․요가학파는 진리의 인식 방법으로 현량․비량․성언량과 지배신(paratmas)만을 인정한다. 느야야․바이세시카학파는 현량과 비량만 인정하고 창조신은 인정
참고 자료
☆참고자료☆
[인도철학사]/ 길희성 (민음사)
[인도철학사I]/ 라다 크리슈난 지음, 이거룡 옮김(한길사)
[인도철학산책(인류의 정신세계와 종교문화의 보고)]/이태승| 정우서적(구 문휘도서)
네이버 카페-정통 브라만계통의 체계-정통파astika|작성자 aremise
두산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