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 예방 (학령기 아동의 인터넷 중독)
- 최초 등록일
- 2009.06.08
- 최종 저작일
- 2009.03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학령기 아동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눠진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Ⅱ.본론
1. 컴퓨터 게임
게임의 영향
① 게임의 부정적 영향
② 게임의 긍정적 영향
2. 실태 및 문제점
3. 인터넷중독의 정의 및 진단기준
4. 인터넷 중독의 원인
5. 인터넷 중독의 조기징후
6. 인터넷중독에 의한 심리적, 신체적 반응
9. 인터넷 중독으로 되기 쉬운 요인
Ⅲ. 인터넷 중독에 대한 사례들.
Ⅳ.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 및 부모교육
*게임 중독 예방지침
Ⅴ. 해결방안
Ⅵ.요약
Ⅶ.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통신의 혁명이라 일컫는 인터넷 시대를 사는 우리 아동들과 청소년들은 컴퓨터를 매우 가까이 접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컴퓨터 통신이 발달하면서 이를 이용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컴퓨터는 우리 아동들과 청소년들의 무한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문화의 장이 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용인구가 무려 약 삼천만 명을 넘었고, 우리나라 전체가구의 PC보유율이 70%를 넘었으며, 집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비율이 50%를 넘는다. 특히 10대와 20대의 경우 인터넷 이용률이 8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나 거의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아동이나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컴퓨터 사용이 게임이나 오락, 음란물 등의 목적으로 편중되어 나타나고 있고,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과 지나친 몰두로 인해 심각한 중독현상이 나타나 신체적, 심리적, 학습부진 문제 등 많은 현실 부적응적인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인터넷이 가지는 무한한 정보와 자극, 시공을 초월한 연결망은 높은 중독적 특성을 안고 있어 그대로 방치하면 우리의 학교, 대학, 사무실, 더 나아가 가정도 소리 없이 파괴시킬 수 있는 위험물이기도 하다.
따라서 우리 자녀들의 삶과 학교, 가정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인터넷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잘 알고 조절하여 사용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인터넷의 설치와 사용에 앞서 올바른 인터넷 사용 교육과 인터넷 사용이 야기시킬 수 있는 피해 및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정보와 인식을 심어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Ⅱ.본론
1. 컴퓨터 게임
게임의 영향
① 게임의 부정적 영향
첫째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게임을 즐김으로써 게임 속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문제해결의 수단으로 폭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Silvern, Williams 및 Countermine(1987)은 4~6세의 아동을 ‘자유놀이 상황’, ‘폭력적 TV를 보는 상황’, ‘폭력적 전자오락을 하는 상황’의 세 조건에서 행동을 관찰하였는데,
참고 자료
☞ 김춘경(1991)게임과 아동의 인성특성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혜원, 곽금주 (1996). 전자게임의 유형 및 평가차원에 관한 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송원영 (1998). 자기효능감과 자기통제력이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종렬 (1993). 아동의 컴퓨터게임 활용 실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재희 (1998). 인터넷 중독과 우울, 충동성, 감각추구 성향 및 대인관계의 연관성.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동우 (1993). 비디오 게임이 어린이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일간스포츠 (1999). 게임중독, 정체성 상실 위기. 12월 29일.
☞ 중앙일보 (1998). 인터넷 게임방 넋빠진 10대들. 11월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