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일본 만화에 대한 개요
Ⅱ본론
1. 일본 만화, 망가
2. 일본 만화의 역사
1) 일본 만화 시작의 배경
2) 2차 세계대전 전의 일본 만화
3) 테츠카 오사무
4) 2차 세계대전 후의 일본 만화
3. 일본의 만화잡지와 출판문화
1) 만화잡지의 역사
2) 만화잡지의 종류
3) 일본의 출판문화
4) 문제점과 폐해
4. 일본 만화의 특징
1) 일본 만화만의 독특한 특징
2) 일본 만화의 원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use)
5.사회에 미치는 파장
1) 긍정적인 파장
2) 부정적인 파장
6. 일본 만화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 일본을 흔히들 ‘만화의 천국, 만화왕국’이라고 말한다. 출, 퇴근 시간의 지하철만 보더라도 남녀노소가리지 않고 누구나 만화책을 보고 있다. 그리고 아무도 그것에 대해 왈가왈부 하지 않는다. 반대로 우리나라였다면 나이 먹어서 만화책이나 본다고, 할 짓이 저렇게 없냐는 둥 쓴 소리를 듣기 십상이다. 바다 하나 사이에 두고 있을 뿐인데 같은 ‘만화’를 보는 눈은 왜 이렇게 틀릴까? 게다가 만화를 한낱 놀이거리로 치부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예술 장르로 봐주는 일본은 만화에서조차 그들의 민족성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그리고, 현재 일본의 만화산업은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 등 다른 여러 가지 분야와 연동하여 대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데 그 규모가 엄청나다. 그에 따라 우리나라에도 미칠 영향력 또한 무시해선 안 될 부분이기도 하다.
Ⅱ본론
1. 일본 만화, 망가
망가(漫畵)는 `만화`를 의미하는 일본어 단어이나 지역에 따라 그 의미는 크게 변한다. 일반적으로 서양에서 망가(Manga)는 (미국 등의 코믹스(Comics)와 구별하는 의미에서) `일본에서 제작된 만화`만을 지칭하는 표현으로 사용되며, 한국에서는 `음란한 표현 위주의 성인만화`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에 대해서, 일본에서는 단순하게 `망가(漫畵)` 라고 표현했을 경우, 아동용 만화로부터 예술적인 만화 혹은 에로 만화까지, 일본 뿐만 아닌 모든 나라의 만화를 포함하는 일반 명사로서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와 같이 지역에 따라서 `망가`라는 말에 대한 이미지가 다르기 때문이다.
가장 오래된 일본만화는 12세기 무렵에 `도바소죠`(鳥羽僧正 - 고승으로서 뿐만 아니라 풍자화(風刺畵)로도 유명한 인물)가 편찬한 `쵸쥬기가`이다. 토끼, 개구리, 원숭이등의 동물을 의인화(擬人化)한, 특유의 유머가 넘치는 풍자로 당시의 세태를 풍자한 작품집으로, 당시의 종교적 혹은 예술적 작품이 아닌 대중적인 작품이라고 말해 `망가`가 아닌 `쿄가`(狂畵,광화)등으로 불렸다. 호쿠사이가 망가라는 말을 만들어내기 천년 전, 일본에서는 "만화적인(Cartoonish)" 그림들이 발견되었지만, 그런 스타일로 그려진 것들이 우리가 지금 말하는 망가에 속하는가 아닌가는 복잡 미묘한 문제이다.
참고 자료
김지룡, 『나는 일본 문화가 재미있다』, 명진출판, 1998.
정현숙, 『일본만화의 사회학』, 문학과지성사, 2004.
Schodt, Frederik L., Dreamland Japan: Writings on Modern Manga Stone Bridge Press, 1996 ; 김장호․박성식 역, 『이것이 일본만화다』, 다섯수레, 1999.
http://ko.wikipedia.org/wiki/%EC%9D%BC%EB%B3%B8_%EB%A7%8C%ED%99%94
http://www.chosun-ho.com/
http://cafe.naver.com/ununiversit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2
http://blog.naver.com/domi3500?Redirect=Log&logNo
http://ogury.com.n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