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사조를 시대별, 특징, 대표적 작곡가의 생애와 작품세계까지 모두 22페이지 분량으로 정리한 자료
목차
Ⅰ.고전주의 시대의 음악
1. 개괄
2. 전고전파와 빈고전파
3. 고전주의 음악의 특색
4. 독일 고전주의 음악의 작곡가의 생애와 작품세계
Ⅱ.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1. 개괄
2. 초기, 중기, 후기 낭만파
3. 낭만주의 음악의 특색
4. 독일 낭만주의 음악의 작곡가의 생애와 작품세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개괄
: 1750년 바하의 타계로부터 1827년 베토벤의 서거(18C 중엽~19C 초엽)까지를 이르는
시기이다. 빈을 중심으로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에 의하여 대표되는 양식의 흐름과 특성
이 주가 되었다.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한 계몽주의적 사상의 기초 위에, 독창적인 선
율과 기능화성법을 바탕으로 한 호모포니 음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 시대는 칸트,
헤겔 등의 독일 철학과 괴테, 쉴러 등의 독일 문학이 때를 같이 하여, 정신과 육체, 자연과
인간, 그리고 형식과 내용, 예술성과 대중성의 위대한 전체적인 조화와 통일을 추구했다.
고전음악에서는 느낌의 다양성과 대조가 강조된다. 바로크 작품이 단일 악상을 통해 하나
의 감정만을 전달한 데 반해, 고전주의 작품은 다양한 악상들이 물결치듯 나타난다는 점에
서 차이가 있다그런가 하면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곡을 형성하는 근본적인 형식인 소나타
의 완성도 고전파음악을 얘기하는 데 빼놓을 수 없다. 이 소나타 형식의 완성을 통해 서양
음악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음악의 감각적, 감정적인 부분을 정신적, 미적인 것으
로 승화시킨 업적을 가장 큰 것으로 꼽을 수 있다.
2. 전고전파와 빈고전파
① 전고전파
: 바로크에서 고전파로 바뀌는 시기의 음악을 대체로 전고전파 음악(preclassical music)
이라고 부른다. 형식, 양식, 매체의 개념에 대한 변화가 1740년~1770년에 걸쳐 나타났
다. 바로크 양식에서 벗어나 경쾌하고 단순 명료한, 그러면서도 가벼운 장식적 요소가
가미된 로코코(Rococo)양식이 나타난다. 이전의 대위법이 호모포니적인 구성으로 바뀌
어갔다. 바소 콘티누오가 소멸되고 새로운 기악매체가 출현했다. 독일 남부의 만하임
악파에서는 소나타 형식의 발전과 함께 4악장제의 교향곡의 정형을 완성하였다.
② 빈고전파
: 고전파 음악은 18세기 중엽에서 19세기 초에 걸쳐서 하이든과 모차르트에 의해서 완
성되고, 이어서 베토벤에 의해서 한층 더 충실하게 되고, 또 베토벤에 의해 또 다른
방향으로 나아갔다
참고 자료
1. 서양음악사 p140 ~ p193, H.M.Miller 저,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94
2. 음악의 발견 p213~p287, 공석준,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2000
3.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Ⅱ, p245~p412, 김문자외, 서울: 심설당, 1993
4. http://www.musicschool.pe.kr/musician
5. http://ict.cein.or.kr/ict_content/cai/cem0006/mu-e/e-05.htm
6. http://www.music1234.co.kr
7. http://www.kcbs.net/yakhoo/link/composer
8. http://www.100j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