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미술사
- 최초 등록일
- 2009.06.10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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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요하게 나온건 아닙니다
단지 요약정리입니다.
시대별요약정리와
굽다이전의 미술까지입니다.
목차
인도 미술
인더스 미술 ~ 마우리아미술
슝가 시대
산치대탑 제 1탑
본문내용
인도 미술
인도 미술의 주된 목적은 물질계와 정신계, 그리고 천상계를 지배하는 심오한 제 1의 원인을 사람들에게 가르치는데 있었고, 미술은 이 위대한 진리들을 인류에게 전달하기 위해 바쳐졌다. 그리고 우주를 정연하게 움직이는 신비로운 힘을 예술로 재현함으로써, 미술은 그러한 힘이 계속 확고히 유지될 수 있도록 보장하려고 하였다.
인도에서 미술은 곧 삶이기도 하였다.
인도의 미술을 정리함으로써 인도인들의 가치관을 엿보고자한다.
인더스 미술 ~ 마우리아미술
1)인더스 문명
인더스 문명을 하랍빠 문명이나 하랍빠-모헨조다로 문명이라고도 부름
인더스 문명은 기원전 2500년경에 번영을 누리다가 기원전 1900년경부터 쇠퇴하였으며, 기원전 1500년경에는 모습이 완전히 사라짐
2)인더스 문명의 미술
인더스 문명에서 주목되는 것은 인도에서 발달한 최초의 대규모 문명으로서 그 문화상이 보여주는 독자적이고 자율적인 성격Ex)동석제 인장에 새겨진 상형문자, 도시문명
하랍빠에서 발견된 남성토르소는 몸의 구조를 묘사적보단 상징적으로 재현하였으며, 인체를 넓고 볼록한 면들로 모델링하여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인조적이라고 할 수 있음 요가의 호흡조절을 통해 생긴 몸의 팽창은 물질이나 정신적인 면에서 개인적 번영을 상징하는 외적 표현
모헤조다로 및 하랍빠에서 출토되는 상들은 인더스 문명의 메소포타미아적인면과 인도적인 면을 각각 보여줌 메소포타미아에서 온 영향과 인도적인 조각 전통이 인더스 문명에서 공존하고 있었음을 시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