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리히의 신학방법론
- 최초 등록일
- 2009.06.11
- 최종 저작일
- 2009.06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틸리히와 쉘링의 동일성의 철학을 비교하면서, 틸리히의 이성과 계시, 존재와 하나님, 실존과 그리스도의 신학의 내용을 속에서 어떤 신학방법을 가지고 신학을 전개했는지에 대한 문제제기로 본 논문은 시작합니다. 또 한편으로 틸리히는 ‘상관관계의 방법’을 사용하였다고 하는데, 이것이 과연 내용 속에서는 보여 지는지, 또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Ⅱ. 틸리히의 신학내용에서 밝혀지는 신학방법론
1. 질문으로서의 이성과 대답으로서의 계시
2. 질문으로서의 존재와 대답으로서의 하나님
3. 질문으로서의 실존과 대답으로서의 그리스도
4. 틸리히의 신학방법론
Ⅲ. 결론
1. 상관관계 방법론의 전제와 핵심 사상
2. 상관관계 방법론의 위치
3. 상관관계 방법론이 주는 의미
본문내용
Ⅰ장에서는 문제제기와 연구방법을 논함으로써 논문의 목적과 과정을 소개 한다.
Ⅱ장에서는 본격적으로 틸리히의 신학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틸리히의 조직신학 책을 바탕으로 특별히 이성과 계시, 존재와 하나님, 실존과 그리스도라는 세 가지 주제를 통해서 상관관계를 밝히려고 한다. 먼저 이성과 계시라는 틸리히의 내용을 살펴보고 실존적 상태에서의 존재론적 이성의 세 가지 갈등들이 어떻게 계시에 의해 극복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존재와 하나님은 유한과 무한이라는 전통적 유신론에서는 서로 분리되었던 양 극을 어떤 관계로 균형을 이루었는지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간실존의 상태와 새로운 존재로서의 그리스도가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렇게 세 가지 주제의 분석을 통해서 틸리히의 신학방법론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그 방법이 내용가운데에서 어떤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되는지를 발견하려고 한다.
Ⅲ장에서는 결론에서는 앞에서 밝혀진 틸리히의 신학방법론이 해결하려고 했던 문제가 무엇이며, 그 방법론이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 전제가 향하고 있는 핵심사상이 무엇인지를 논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방법론의 위치를 철학사적으로 신학사적으로 찾고 동시에 틸리히의 신학내용에 있어서도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도 논하고자 한다. 그리고 상관관계가 가능하게 하는 핵심사상을 상징에서 찾으며, 상징과 상관관계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본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서 상관관계 방법론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고찰하면서 이 논문을 맺고자 한다.
Ⅱ. 틸리히의 신학내용에서 밝혀지는 신학방법론
1. 이성과 계시
모든 인식의 행위는 진리를 추구한다. 신학도 철학도 모두 진리를 추구하는데, 이 진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틸리히는 이성과 계시라는 질문과 대답으로 밝히려고 하였다.
참고 자료
Tillich, Paul. What is Religion. New York: Harper and Row, 1973.
J. Grenz, Stanley. 신재구 역, 『20세기 신학』. 서울: 한국기독교학생회출판부, 1997.
Pohlmann, Horst G. 이신건 역, 『교의학』.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6.
Tillch, Paul. 김경수 역. 『문화의 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9.
Tillch, Paul. 유장환 역.『조직신학 Ⅰ』. 서울: 한들, 2001.
Tillch, Paul. 유장환 역.『조직신학 Ⅱ』. 서울: 한들, 2003.
Tillch, Paul. 유장환 역.『조직신학 Ⅲ』. 서울: 한들, 2005.
Tillch, Paul. 송기득 역.『19~20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
Tillch, Paul. 최규택 역. 『믿음의 역동성』. 서울: 그루터기하우스, 2005
윤철호.『세계와의 관계성 안에 계신 하나님』.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