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9.06.12
- 최종 저작일
- 2009.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민요의 개념 부터 의의 까지
목차
1.민요의 개념
2.민요의 기원과 흐름
-민요의 기원
-민요의 흐름
3.민요의 특성
-비전문성
-자발성
-고유성
4.민요의 분류
-기능별 분류
-지역별 분류
-가창방식별 분류
5.민요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민요의 개념
-민요 : 예로부터 민중 사이에 불려 오던 전통적인 노래를 통틀어 이르는 말. 대개 특정한 작사자나 작곡자가 없이 민중 사이에 구전되어 내려오며 민중들의 사상, 생활, 감정을 담고 있다. 그 전파 정도와 세련도에 따라 토속 민요 토속민요(향토민요) : 그 지방 주민들만이 부르는 민요. 모심기 소리ㆍ상엿소리 따위가 있으며, 곡조나 사설이 즉흥적인 것이 특색이다
와 창 민요(唱民謠) 창민요 : 소리꾼들이 불러서 널리 퍼진 민요. 육자배기, 수심가, 방아 타령 따위가 있다.
로 구분한다.
-토속민요(향토민요)와 창 민요 의 구분
토속민요는 어느 한 지역에서 주로 불리는 노래로 가사나 가락이 소박하고 향토적이다. 김매기나 모내기를 할 때 부르는 노래, 상여소리, 집터 다지는 소리 등이 대표적이다. 이와 달리 창 민요는 직업적인 소리꾼이 부르는 세련되고 널리 알려진 민요이다. 우리들이 평소에 잘 알고 있는 민요들은 대부분 창 민요이다. 그리고 창 민요는 지방마다 가락이 달라 결기민요, 남도민요, 서도민요, 동부민요로 나뉜다.
2.민요의 기원과 흐름
-민요의 기원
*노동기원설 : 민요의 기원이 노동에 있으며 노동의 박자에 따라 그 부르는 소리의 장단이 이루어졌다는 주장.
노동기원설에 따르면 민요의 원초적인 모습은 노동민요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노동민요는 노동하는 사람이 노동을 하는 현장에서 부른 소리이다. 농업 노동요의 대부분이 서정적 소리이며 가사가 단순하며 소박하다. 조선후기에 들어 노동민요의 내용들이 좀 더 복잡하게 변해왔으니, 원시적 초기의 노동민요에는 감정이 그대로 표출되어 입을 통하여 전해져왔다.
노동을 할 때 자연스레 ‘으~챠’,‘ 끙끙’ 등의 소리가 나온다. 이런 소리들에 박자가 생기고 거기에 따은 감정에서 선율이 이루어지면서 민요가 자연발생 했다. 다음은 민요의 노동기원설을 뒷받침하는 노동민요의 하나이다.
참고 자료
김무헌, 『한국민요문학론』, (서울: 집문당, 1987)
서대석, 『한국인의 삶과 구비문학』, (서울: 집문당, 2002)
서영숙, 『우리민요의 세계』, (서울: 역락, 2002)
최재남 외2명, 『조선후기 민요자료 정리와 분류』,(서울: 보고사, 2008)
강등학, 「한국민요의 이해」, (한국학중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