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역사 시뮬레이션(simulation)게임 사례

*길*
최초 등록일
2009.06.13
최종 저작일
2009.06
19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미국에서 나온책인 PIONEERS 사례 8지와

정해수 <초등 사회과 역사학습의 시뮬레이션 게임 모델 개발> 교원대석사논문(1997) 에

있는 판 게임(Board Game) 사례, 지도 게임(Map Game) 사례, 토의 게임(Discussion) 사례

까지 총 12개의 역사 시뮬레이션(simulation)게임 사례 입니다.



PIONEERS 의 경우 금을 찾아, 더 나은 곳을 찾아 서부로 향하던 시대를 배경으로 펼쳐진 서부

개척사에 관한 내용입니다. 영어로 된걸 번역해서 중요하다 싶은것만 9개 뽑은것입니다.

그리고 논문의 사례3가지는 현재 초등학교 사회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한 세 가지 대표

적인 시뮬레이션 게임 사례입니다.

목차

사례 1

대평원의 사람들 (People of the Great Plains)

사례 2

푸시 앤 풀 (Push and Pull)

사례 3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 길을 지나 여행했는가? (How Many Traveled the Trail?)

사례 4

초보여행자인가? (Are You a Greenhorn?)

사례 5

역할놀이 하기(Letters Home : a read-aroud play)

사례 6

짐싸기 (Stocking Up)

사례 7

노새, 수소, 말 (Mules, Oxen, Horses)

사례 8

길 위에서 (on the trail)

사례 9
판 게임(Board Game) 사례

사례 10

지도 게임(Map Game) 사례

사례 11

토의 게임(Discussion)

본문내용

길 위에서 (on the trail)

실제 편지를 토대로 하고 있는 “집으로 간 편지들 ; 서쪽을 향해, 1894” 복사본 한부와 지도를 학생들에게 배부하라. 학생들은 일기와 편지에 기재된 주제들을 경계표를 지도 위에 표시하도록 한다.

판 게임(Board Game) 사례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2. 근대화의 노력 (1) 실학운동 모내기(74-77쪽)
으로 하고, 학습목표는 “왜란과 호란을 겪은 후 어렵게 된 살림살이를 일으키기 위한 여러 방면의 노력 중 농업 생산력을 늘리려는 조상들의 활동을 알 수 있다.”로 설정

<게임절차>
1. 학급의 아동을 2명 (또는 4명)을 한 게임조로 하여 여러 집단으로 나눈다.
2. 각 게임조는 놀이판과 주사위를 가운데 두고 각자 2개(또는 4개)의 바둑알을 갖는데, 서로 자기 말을 구별할 수 있게 표시한다. 바둑알 1개는 5가마의 쌀을 의미.
3.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읽을 자료>를 함께 읽고,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이나 어휘를 설명해준다.
4. 출발점에서 시작하여 판의 대각선상에 있는 ‘수확’ 칸에 바둑알이 들어가면 5가마의 쌀을 생산한 것으로 한다. 바둑알 2개(쌀 10가마)를 차례대로 모두 ‘수확’칸에 넣게 되면 승부가 결정되며, 먼저 끝낸 아동이 이기게 된다.

사례 10
지도 게임(Map Game) 사례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1. 민족국가로의 발전 (1) 훌륭한 지도자들 김유신(13-17쪽) 으로 하고, 학습목표는 “삼국이 서로 경쟁하면서 영토를 넓혀 가는 과정을 알 수 있다.‘로 설정
지도-발달 게임은 장기간에 걸친 영토의 확장 또는 시간의 경과를 아동이 이해할 수 있음
<게임의 구조>

사례 11
토의 게임(Discussion) 사례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2. 근대화의 노력 (2) 달라지는 나라 모습 문호 개방(84-88쪽)으로 하고, 학습목표는 “조선 후기에 나라의 문호를 개방하게 된 까닭과 그 결과를 알 수 있다.”로 설정

<토의 주제>

참고 자료

최용규 외 공역 <살아있는 사회과 교육> 학지사 2004
최용규 외 공저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5
Susan Moger <Pioneers> PROFESSIONAL BOOKS 2000
정해수 <초등 사회과 역사학습의 시뮬레이션 게임 모델 개발> 교원대석사논문 1997
*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역사 시뮬레이션(simulation)게임 사례 (PPT자료, 활동그림,게임지 등 수록) 29페이지
    역사학습 시뮬레이션 게임 사례사례 9 - 판 게임(Board Game) 사례 ... 역사학습 시뮬레이션 게임 사례사례 10 - 지도 게임(Map Game) 사례 ... 역사학습 시뮬레이션 게임 사례사례 4 - 초보여행자인가?
  • 게임 진로교육 교재 14페이지
    (Vehicle simulation)운전시뮬레이션 게임은 자동차, 비행기, ... (Dating sims)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은 데이트를 통해 다른 사람과의 ... 시뮬레이션 게임 (Simulation game)시뮬레이션 게임은 현실과 비슷한
  • A+받은 게임 중독 논쟁이 나오게 된 이유_게임에 대한 문화적 담론을 중심으로 9페이지
    시뮬레이션(simulation)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로부터 ‘행동’을 유발하게 ... 루돌로지의 어원은 라틴어로 게임(game)을 가리키는 ‘루두스(ludus) ... 게임, 스포츠 게임, 전략 게임, 시뮬레이션 게임, 어드벤처 게임 등 다양한
  • 기업이 활용하는 정보시스템 41페이지
    요소의 데이터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분석하거나 모델을 사용한 모의 실험 (simulation ... 방송 은행 , 페이 서비스 금융 쇼핑 , 배달 어플 전자상거래 음악 , 게임 ... 서울도시철도의 정보기술 활용직원의 80%가량이 148개역사 6개기지에 분산된
  • 가상현실(Virtul Reality) 기술 및 시장현황 (가상현실,Virtul Reality,가상,기어VR,HMD,가상현실 시장) 7페이지
    (visual simulation) 가격이 이익보다 중요했던 군사용 애플리케이션을 ... 하지만 얼마 뒤, 1989년 게임회사 닌텐도가 출시한 저렴한 파워 글러브 ... 모턴 헤이리그가개발한 센서라마 시뮬레이터가 대표적 사례- 가상현실 워크스테이션은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역사 시뮬레이션(simulation)게임 사례 무료자료보기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47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