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철학사의 흐름과 보편논쟁
- 최초 등록일
- 2009.06.14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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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론
▷중세철학의 흐름
본론
▷중세에서 신이 가지는 의미
▷신의 존재 증명과 비판
▷신과 악의 문제
▷보편논쟁
결론
▷중세의 몰락
목차
서론
▷중세철학의 흐름
본론
▷중세에서 신이 가지는 의미
▷신의 존재 증명과 비판
▷신과 악의 문제
▷보편논쟁
결론
▷중세의 몰락
본문내용
1.서론
흔히 인류의 역사는 ‘문자’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한다. 물론 초기의 문자는 우리가 지금 쓰는 그런 문자들은 아니었다. 생활의 편의를 위해 ‘그림’의 형식으로 시작된 문지는 그 후 무언가의 ‘기록’을 가능하게 했고 인류의 지혜는 사장되지 않고 후세로 전해질 수 있게 되었다. 인류가 그 등장으로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물리적, 정신적 집합체를 쌓을 수 있었던 것은 문자의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정신적인 인류의 유산은 기록으로 인해 더욱 발전하여 꽃을 피웠다. 그 안에는 기술이나 예술, 삶의 지혜 등이 담겨있지만 그 중 가장 근본이 되는 것은 바로 철학이다. 철학은 동, 서양을 막론하고 각각의 사유를 전개해 왔지만 현대를 사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철학’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서양철학을 떠올린다. 그것은 최근 인류의 역사가 서양 중심으로 전개된 데에 그 이유가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서양의 철학을 단순히 서양의 산물로 보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 일반적으로 철학이라는 것은, 그 사상이 전개된 시대의 영향도 물론 있겠지만 ‘인간’의 사유를 담은 학문이다. 그러므로 서양철학을 철학의 전부로 봐서도 곤란하지만, 인간의 사유라는 관점에서 흐름을 잡고 세심하게 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
철학은 역사와도 무관하지 않은 것이라서 역사의 변화와 함께 움직이고 우리들도 철학을 시대의 구분에 따라 구분한다. 그렇게 구분한다면 고대의 자연 철학자로부터 시작하여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하나의 선을 그을 수 있다. 물론 그 안에는 여러 개의 갈라진 지표들이 있다. 그것은 철학사상들 간의 이념의 차이요, 이론의 대립과 경쟁 등이다. 각 시대마다 철학의 논쟁은 항상 있었고 우리는 그것을 배우고 있지만 유독 사람들의 편견과 오해가 가득한 철학역사의 장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중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