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상사] 한국 성리학의 전개
- 최초 등록일
- 2002.02.05
- 최종 저작일
- 20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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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성리학
성리학의 정의
성리학의 수용
양반사회의 통치이념화
도학적 성격의 형성
심성론 위주의 이론 탐구
예학적 변용과 그 구현
인성 물성 동이론
이기론의 硬化와 斥邪運動
성리학의 특성
1) 정주학의 특성
2) 주지주의의 특징
3) 예 숭상의 풍토
4) 명분론적 사고의 팽배
5) 주지론의 보수주의
6) 인간성 존중의 사고
실학의 발생과 철학적 의의
예 시
이황 성리학의 정신과 교육사상
1.
2. 생애와 활동
3. 이황 성리학의 근본정신과 학문방법
4.「도산십이곡」에 나타난 교육사상
5. 마지막 말
본문내용
성리학
중국 송(宋)·명(明)나라 때 유학의 한 계통. 유교에 철학적 세계관을 부여하고, 유교를 심성수양의 도리로 확립한 새로운 학풍으로, 주자학파·육왕학파(陸王學派)가 발전시켰다. 북송시대에 정호(程顥)·정이(程 )에 의하여 성리학이 부흥하였으며, 그것을 집대성한 사람이 남송의 주희(朱熹;朱子)였는데, 주희가 집대성한 성리학은 자연과 사회의 발생·운동을 이(理)와 기(氣)의 개념에 의하여 설명하였다. 우리나라에 성리학이 도입된 것은 고려 말기 원(元)나라를 통해서였다. 16세기에 들어와 성리학자들에 의하여 이론적 탐구가 본격화되었다. 이황(李滉)·이이(李珥)가 대표적 학자였다. 우리나라 성리학의 특징은 정주학 절대우위, 주지주의적 경향, 예(禮) 절대시의 풍토, 명분론적 사고 팽배, 주리론(主理論;悟性論)적 보수성, 인존정신 등이다.
참고 자료
성균관대학교유학과교재편찬위원회,『유학사상』(성균관대학교 출판부,1996)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철학사상사』(한울아카데미,1997)
황의동,『한국의 유학 사상』(서광사,1995)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웅진출판사,1991)
『한국의 성리학과 실학』(윤사순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