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게임이론의 모든것(18페이지)(사례포함)

*진*
최초 등록일
2009.06.15
최종 저작일
2009.06
1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영학과 수업시간에 A+받은 자료입니다
잘쓰세요^^

목차

1. 게임이론의 개요
* 게임이론의 응용분야

2. 개임이론의 목적

3. 게임의 구성요소

4. 게임이론의 특징

5. 게임의 전개형 표현

6. 게임의 전략형 표현
1) 우월전략(dominant strategy)
2) 열등전략(dominated strategy)

7. 내쉬균형(Nash equilibrium)
1) 내쉬균형의 필요조건 두 가지
2) 믿을만한 예측과 내쉬균형
3) 혼합전략 내쉬균형
4) 내쉬균형의 해석

8. 완전균형(perfect equilibrium)
1) 역진적 귀납법(backward induction)
2) 균형정제

9. 게임의 예
1) 죄수의 딜레마
2) 성의 대결(Battle of sexes)
3) 간단한 진입게임

10. 사 례(메킨지, GM, 미국항공산업)

■ 출 처

본문내용

1. 게임이론의 개요
게임 이론은 사회과학(대부분은 경제학), 생물학, 정치학, 컴퓨터공학, 철학에서 활용되는 응용수학의 한 분야이다. 이 이론은 한 개인의 의사결정에서의 성공이 다른 사람의 선택에 의존적인 전략적 상황에서의 행동을 수학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처음에는 제로섬(zero sum)게임(한 개인이 다른 사람의 이익을 빼앗는 상황)에서의 경쟁을 분석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나, 지금은 다양한 조건에 의해 분류되는 광범위한 상호작용을 다룰 수 있도록 확장되었다.
* 게임이론의 응용분야
산업조직론(기업의 생산량 및 가격 결정, 광고, 투자 결정, 담합과 신호 등)
정부규제론(내부거래, 공정거래 등)
노동경제학(노사 간 임금협상, 정리해고의 타결 등)
국제무역론(관세정책, 다국적 기업전략 등)
국제금융론(외채협상, 환율게임 등), 화폐금융론(중앙정부의 화폐정책 등)
정치경제학(공공선택이론 등), 정치학, 사회학, 행정학, 심리학 등: 추상적 개념
재무론(주식발행, 재원조달, 매수합병 등), 회계학, 경영전략론 등: 실용적 개념
생물학(진화론 등) 등 : 이론적 개념

2. 게임이론의 목적
게임이론의 전형적인 목적은 게임(각 개체들이 자신의 행동을 바꾸지 않는 전략들의 집합)에서의 균형점을 찾는 것이다. 이런 아이디어를 설명하려는 많은 균형개념들이 개발되었으며, 이 중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이 가장 유명하다. 이런 균형개념은 중복되거나 비슷하기도 하지만, 적용되는 분야에 따라 상이하게 발전되어 왔다. 이런 방법론은 비판도 없지 않고, 특정 균형개념의 적절성이나 전체 균형개념들의 적절성, 더 일반적으로는 수학 모델들의 유용성에 대한 토론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 과거에도 게임이론에 관한 몇 가지 연구가 있었지만, 게임이론은 1944년, 존 폰 노이만(John von Neumann)과 Oskar Morgenstern이 저술한 게임의 이론과 경제적 행위(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라는 책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 http://100.naver.com/100.nhn?docid=8965(네이버 백과사전)
- 게임이론
그로비스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 | 박철주 | 21세기북스 | 2005.08.13
그로비스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sh_passage]]]박철주[[[sh_passage]]]21세기북스
- 경제학원론

자료후기(2)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대책에 대해서 논하시오 5페이지
    두 번째 예방대책게임에 빠진 청소년은 학교생활을 제외한 모든 일상생활의 초점이 ... 그러나 게임중독에 빠진 청소년들은 대부분 방과후 18시부터 새벽02시까지 ... 부실한 게임셋업제우리나라에서는 이미 만 18세 미만 아동 청소년에 대하여
  • 다음 커뮤니케이션 성공사례,다음 기업분석,다음 경영사례,다음 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42페이지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PAGE:34이론 THEORY..PAGE:35사례소개 ... 모든 서비스를 다음이 이행, 이후 개발 중인 게임의 우선 서비스권을 획득다음의 ... 등록2000 Daum 검색 서비스 오픈한국 네티즌 선정 웹사이트 1위 수상페이지
  • 2014 시사용어 12페이지
    포함시킬 수 있다.18. ... 미국 회전문 이론에서 적용된 사례라고 볼 수 있는데 이 회전문이론은 미국 ... 길게는 한두 달 동안만 운영되는 매장을 뜻하는데 이런 모습이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 [청소년복지론] 인터넷과다사용 한글 27페이지
    접근 :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은 관찰을 통해서 많은 것을 습득 하고 행하게 ... 관련기사 및 동영상 (18P)Ⅹ. 소감문 (21P)?. ... 행해지는 모든 유형의 범죄를 일컫는다고 할 수 있다.
  • 정보화 사회의 고찰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9페이지
    모든 책들은 컴퓨터로 입력되어 수만 페이지의 백과사전도 CD한장이면 충분히 ... -옛 애인 이름 도용 음란메시지 올리다 "쇠고랑"- 2001년 10월18일 ... 다시 말하면 어떤 시대에 만연되는 이념 등 이러한 모든 것을 통틀어서 패러다임이라고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게임이론의 모든것(18페이지)(사례포함) 무료자료보기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03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