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이해(읽기 전략)를 위한 물음들
- 최초 등록일
- 2009.06.16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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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세기 이해(읽기 전략)를 위한 물음들
목차
1. 창세기는 어떤(무엇에 관한) 책인가?
2. 창세기의 성경에서의 위치는 무엇인가?
3. 창세기의 저자와 기록의 배경(시대적 배경)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3. 창세기는 어떤 형태로 기록이 되어 있는가?
3.1 창세기의 장르
3.2 창세기의 구조
3.3 창세기의 문체
4. 창세기를 읽는 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본문내용
1. 창세기는 어떤(무엇에 관한) 책인가?
위의 질문은 제명인 “창세기”에서 답을 알 수 있는 것처럼, ‘시작에 관한’ 책이다. 원래 “창세기”의 영어 명인 Genesis는 자료, 기원 등의 의미를 가진 헬라어를 음역한 것으로 70인경에서 왔다. 히브리어의 명칭은 책의 첫 단어인 베레쉬트(태초에 in the beginning)에서 주어진다. 이로보건데, 라솔이 주장하는 것처럼, 창세기는 “성경의 신앙에 관련된 모든 것들의 시작에 대하여 말하여 주고” 있다 할 것이다. 실제로 창세기 안에는 ‘시작’에 대한 내용들을 포함을 하고 있다.
1) 천지만물의 시작(1:1)
2) 인류의 시작(1:26-28)
3) 안식일의 시작(2:2-3)
4) 결혼제도의 시작(2:22-24)
5) 죄의 시작(3:6-7)
6) 구원의 시작(3:15)
7) 예배의 시작(4:1-7)
8) 형제 살해(4:8)와 일부다처의 시작(4:22)
9) 문화의 시작(4:20-22)
10)대 홍수 심판의 시작(7:1-22)
11) 언약의 시작(9:8-17)
12) 열국의 시작(10:1-32)
13) 여러 언어의 시작((11:1-9)
14) 선택의 시작(12:1-3)
15) 믿음의 시작(15:6)
16) 선민 이스라엘의 시작(29:32-30:24) 김정우,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in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40
하지만 정확하게 말한다면, 창세기는 (1) “베레쉬트”에서 나타나듯이 하나님의 이야기의 시작 -창조, 불순종, 그리고 구속 -을 말하고, (2) 이스라엘을 선택하시고 언약을 맺으신다는 이야기를 다루는 오경의 시작을 나타낸다.
2. 창세기의 성경에서의 위치는 무엇인가?
창세기는 토라 곧 오경의 시작에 해당한다. 게다가 이 책은 성경 전체의 서론이 되고 있다. 독립된 한권의 책이라기보다는 율법서(오경, 혹은 토라) 오경은 다섯 개의 두루마리로 구성되어 있는 작법(composition)의 크기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유대인들은 이를 TORAH라고하고 이는 instruction 즉 가르침이라는 뜻이다. 이를 주전 3세기경에 헬라어 성경(LXX)이 번역을 율법(nomos)라고 하였고 그로인하여 점차적으로 율법서라고 부르기 시작을 하였다. 이를 보면, 오경은 모세가 이스라엘에게 창조와 역사의 일반적인 의미와 그것의 우주적인 구조 속에서 특별한 기능에 대해 이스라엘에 가르치기 위한 것이다(Michael Fishbane).
라고 하는 책의 1장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 창세기는 원 역사(1-11장)와 족장들의 역사(12-50장)의 역사로 구성이 되어 하나님의 백성의 시작을 알려준다.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의 광야에서의 여정을 통하여 어떻게 하나님을 섬기고 살아야하는지를 보여주는 율법을 보여주는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가 이를 뒤따르고 있다. 사실 창세기를 제외하고 이들 나머지 네 권의 책들은 시내 산에서 주어진 하나님의 언약법을 중심으로 기록이 되어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