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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5:1-6:8 아담의 계보(족보)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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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세기 5:1-6:8 아담의 계보(족보) 이야기

목차

5:1-5:32 아담에서 노아까지의 거룩한 계보
1. 본문의 배경
2. 본문의 구조
3. 본문의 내용
4. 본문의 현대적인 적용
6:1-8 하나님의 백성의 죄와 하나님의 심판 결정
1. 본문의 배경
1.1 역사적 배경
1.2 사회적 배경
1.3 언어적인 배경
2. 본문의 구조
2.2 본문의 구조
3. 본문의 내용
4. 본문의 현대적인 적용

본문내용

본문은 노아의 홍수 사건이전에 고대 근동에서는 “하나님의 아들들”과 “네피림”이라는 존재들을 통하여 죄가 확산되었음을 알게 한다. “하나님의 아들들”(6:2)은 자신들의 눈에 좋아 보이는(아름답게 보이는) 모든 “사람의 딸들”을 아내로 맞이하였다. 이와 같은 행위는 분명히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위배된다. “하나님의 아들들”(6:2, 4)의 존재에 대하여 많은 이견이 있어 왔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하나님의 아들들이 고대 근동의 신화 속에서 존재하는 가정적으로 혹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신화적 주인공”(천사 혹은 신적인 존재)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다윗이나 ‘하나님의 백성’을 ‘신들’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들”이란 존재는 지상에서 존재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명칭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예수그리스도께서도 천사들은 결혼이나 육체적인 관계를 하지 않는다고 하시는 지적에서도 이는 분명하다(막 12:25).

또한 네피림은 고대 신화에서 나오는 허구적인 존재가 아닌 하나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의 결혼을 통하여 주어진 역사적인 인물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 신화에서, 거인들은 신의 아들들로서 몸이 상상을 초월하는 거구에다가 외눈박이거나 혹은 엄청난 물건을 들어올릴 수 있는 괴력을 소유한 존재로 가공되어있지만, 본문의 “장부”라는 존재인 네피림은 신의 아들들이 아니라 잘못된 혹은 폭력적인 결혼의 결과로 태어난 존재이다. 그들의 이름인 네피림은 타락한 혹은 떨어진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더욱이 그들이 고대에서 유명한(잘 알려진) 용사라는 존재이었음과 그들과 같은 존재들이 계속적으로 나타났다(6:4) 이와 같은 내용을 종합하면, 이들의 존재는 죄가 땅에 관영하였음을 보여주는 역할을 한가고 할 수 있다.

1.2 사회적 배경
본문의 사회적인 배경은 하나님의 원칙인 일부일처제가 무너지고 중혼의 시대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4장에서 나타나는 라멕의 경우에 그가 중혼을 하면서 죄악이 가인의 죄의 칠배나 더 무거운 것으로 표현이 된다(19-24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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