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이란 무엇인가를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9.06.22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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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신학에 대한 개혁주의정통에 의거해 잘 설명해 놓은 책입니다.
이 책을 읽고 정리하고 느낀점을 기록하였습니다.
목차
1. 성경신학 입문
2. 성경신학의 본질
3.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4.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5. 성경신학의 전망
6. 성경신학의 문제점
7. 성경신학적인 성경이야기
느낀점
본문내용
1. 성경신학 입문
성경신학은 비교적 새로운 학문이다. 이런 성경신학 학문의 구상과 구조에 대한 원초적인 개념을 몇가지 정리해 봐야 한다. 첫째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구약에서는 선지자를 통해 여러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말씀하셨다. 그리고 신약에 와서는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롤 말미암아 우리에게 말씀해 주셨다. 우리는 신구약 모두 하나님의 주권적으로 말씀하셨음인정해야 한다. 둘째는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수단이 선지자들에서 아들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그의 독생자로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말씀하신 것은 최종적이요 완결성을 나타낸다. 셋째로 시대적 변천이 있음을 봐야한다. 옛날과 마지막때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전자는 초기적이라면 후자는 종국적인 성경을 지닌다.
이러한 성경신학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게할더스 보스는 성경에 담겨진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발전과정을 다루는 주경신학의 한 분야라고 정의한다. 이렇게 주경을 먼저 언급하는 것은 석의의 결과에 의존하는 태도인데, 이는 곧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인간이 듣는 한 과정을 잘 나타내기도 한다. 그렇다면 성경신학의 본질이 무엇인가? 첫째로, 성경신학은 계시받던 과정에 나타나는 역사적 점진성을 중시한다. 그래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특별계시는 구속계시이며 이 구속계시가 성경신학의 중요한 맥을 이루게 된다. 둘째로, 성경신학은 역사 안에서 계시의 실제적인 구현을 취급한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인간을 사용하여 자신을 어떻게 계시하시는지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그리고 인간의 역사 속에서 하나님이 행하신 그 행위를 취급한다. 이 성경에 기록된 역사는 말슴계시와 매우 밀접하게 결속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이 말씀 계시가 역사보다 앞선다는 것이다. 보스는 이 사실을 먼저 말씀 그리고 다음에 사실 다음에 다시 해설이라는 순서라고 하면서 구약은 예언적인 예비 말씀이며, 복음서는 구원계시의 사실을 기록하고, 서신서는 그에 따른 최종 해석을 보충해 준다고 말하고 있다. 셋째로 이러한 계시는 역사를 통하여 나타나며 따라서 그 점진성이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보스는 씨앗 형태에서 완전한 나무로 성장해 가는 것을 유기적 점진성의 예로 설명한다. 이것이 구속계시의 진전과 비슷한 맥락을 이룬다는 것이다. 이렇게 계시는 불연속성보다도 연속성의 원리가 성경신학자의 작업을 주도해야 하며 이 계시 역사의 최종결은 예수 그리스도임을 의심하지 않는다. 그래서 바빙크는 특별계시의 내용이 시종일관 그리스도 중심으로 강하게 부각시키며 그 목적의 성취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종결됨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