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사 문학의 전개에 관한 것으로 가사 문학의 개관, 흐름, 내용 전반, 작품에 관한 모든것이 들어가있습니다.
목차
Ⅰ. 가사개관
1. 가사의 명칭
2. 가사의 개념
3. 가사의 발생
4. 가사의 장르
5. 가사의 역사
Ⅱ. 조선 전·후기의 가사
1. 가사의 내용
2. 조선 전 ․ 후기 가사의 내용적 특징
3. 가사의 형식
4. 문학사적 의의
Ⅲ. 작품
1. 송강 정철
2. 노계 박인로
3. 조선 후기 내방가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사 개관
1.가사의 명칭
가사의 명칭에 대한 이견은 주로 그 표기되는 문자에 의해 일어나고 있다. 가사를 우리글로 표기할 때에는 ⌜가사⌟ ⌜가⌟ ⌜사⌟등이었으나 오늘날 ⌜ㆍ⌟자가 소실된 이후로는 ⌜가사⌟로만 표기되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
그러나 ⌜가사⌟를 한자어로 표기할 경우에는 ⌜歌詞⌟와 ⌜歌辭⌟로 표기할 수 각각의 표기의 타당성을 서로 주장하거나 두 표기 모두 사용함을 주장하는 등 여러견해가 있어 어느 설을 취할지 갈피를 잡을 수 없을 정도이다.
① 조윤제·김사엽·이태극은 歌詞는 음악곡조에 대하여 노래한 내용문구를 뜻하고, 歌辭는 사설적 노래라는 뜻으로 문학 양식명을 뜻한다. 또한 歌辭는 정격가사로서 선행후창을 말하고 歌詞는 변격가사로서 창(唱)하기 위한 작사를 말한다고 하면서 歌辭라는 명칭이 온당하다고 말하고 있다.
②이병기는 歌詞와 歌辭는 동일하다고 하면서 굳이 歌詞라고 표기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 가사를 말할 때 歌辭라고 표기하고 있고 또 여태까지 발표된 가사 관계의 논제를 보면 몇 편을 제외하고는 모두 歌辭라고 표기하고 있음을 본다. 하지만 여전히 歌詞와 歌辭의 명칭의 타당성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는바, 어느 것이 더 타당한 지는 詞와 辭의 의미규정에 의해서 밝혀져야 하는데 문헌상의 용례나, 의미해석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거의 비슷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가사작품을 보면 조선조 12歌詞는 12편이 모두 가창을 위해 창작된 것임에 비해 송강·노계의 歌辭는 처음부터 가창과는 관계없이 창작되었다. 즉 歌詞는 가창을 위주로 한 가곡이고 歌辭는 가창과는 관계없는 문장위주의 작품이다. 따라서 오늘날 국문학에서 가사라고 할 때는 작품 그 자체만을 취급하고 있음을 볼 때 명칭을 歌辭라고 표기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본다.
2.가사의 개념
가사는 3·4조 내지 4·4조의 음수율로 된 형태문학이다. 우선 시조와 같은 단형시가 아니라, 장형시라는 데에 그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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