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 작가 연구 및 산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6.26
- 최종 저작일
- 2008.06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효석 작가 생애, 작품 연구, 연구사 검토 및 <산> 작품 분석입니다.
목차
1. 이효석의 생애
2. 연구사 검토
― <환멸의 현실과 심미적 상상력- 이효석 문학 재론 ->
3. <산> 작품분석
― 자연에 대한 지극한 예찬과 동화
본문내용
2.4. 이효석 문학의 진폭과 의미
이효석의 낭만적이고 탐미주의적인 기질은 그의 작품에 전방위적으로 드러나고 있으나, 소재상의 다양함과 진폭은 딱히 하나로만 규정될 수 없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산만하다는 인상과 함께 수필적이라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동반자 계열의 작품에서 농촌을 소재로 한 작품들, 만년에 발표한 조선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작품들에 이르기까지 이효석의 문학은 부단한 변화과정에 있었다. 이효석은 문학이 언어예술의 한 형태라는 순수성을 의식하기 시작한 대표적인 작가였다는 것, 그가 포착해낸 성과 자연의 세계는 당대 현실에 대한 비판과 함께 성문학에 대한 근대적 인식을 확장시켰다는 점 등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효석의 문학에 역사와 사회가 존재하지 않고 오직 현실 도피의 안일한 환상만이 존재한다는 비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의 생애와 문학을 통해, 환멸의 식민지를 살면서 이국을 동경하고 문학에 대한 그리움을 역설적으로 표출해야 했던 한 우울한 영혼을 만날 수 있다. 이효석 문학은 그 자체로 당대의 특수성을 반영한 역사의 산물이다.
3. <산> 작품분석 ― 자연에 대한 지극한 예찬과 동화
1936년 3월 <<삼천리>>에 발표된 문학작품으로 `자연에의 동화`라는 이효석 문학의 한 특징이 두드러지게 드러난 작품이다. 머슴살이에서 쫓겨난 중실이 산 속에 들어가 자연의 일부가 되는, 별을 세다 별이 됨을 느끼는 서정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자연에의 동화라는 이효석 문학의 한 주제가 서정적 문체로 표현되어 있으며, 두산 백과사전 참조.
소설 <들>과 아울러 ‘산과 들에 대한 지극한 예찬이 작품의 주제라고 말할 수 있다’. 이남호, <한국 현대문학에 나타난 자연의 모습>, 유종호 외, 《현대 한국문학 100년》, 민음사, 365쪽.
이 소설에서는 특별히 서사 없이 자연과 인간이 하나 되는 모습, 물아일체의 경지를 낭만적이고 환상적인 문장들로 그려내어, ‘시적 경지로까지 승화된 소설’ 강진호, <환멸의 현실과 심미적 상상력>, 《겨레어문학》제40집, 272쪽.
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다르게 생각하면, 소설에 갈등이 없고 서사가 약하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강진호. 〈환멸의 현실과 심미적 상상력 -이효석 문학 재론->. 《겨레어문학》제40집. 2008.
권정호. 《이효석 문학 연구》. 월인. 2003.
유종호 외. 《현대 한국문학 100년》. 민음사. 1999.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문학사상. 2005.
이상옥. 《이효석의 삶과 문학》. 집문당.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