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경영학] 한미일의 게임산업
- 최초 등록일
- 2002.03.13
- 최종 저작일
- 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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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게임의 특성
2. 게임의 유형과 발전동향
3. 게임 산업
4. EGSOP 모델
Ⅱ. 본 론
1. 일본 게임산업의 닌텐도
(1) 닌텐도 기업 소개
(2) 닌텐도의 EGSOP 모델
2. 미국 게임산업의 SEGA
(1) 세가 기업 소개
(2) 세가의 닌텐도의 EGSOP 모델
3. 한국 게임산업의 NC Soft
(1) NC SOFT 기업 소개
(2) NC SOFT EGSOP 모델
Ⅲ. 결 론
1. 3사의 EGSOP 비교
2. 3사의 EGSOP 모델 종합정리
3. 3사의 7S 비교
4. 3사의 7S 종합정리
5. 한국 게임산업의 문제점
6. 한국 게임산업의 발전전망과 전략
본문내용
Ⅰ. 서 론
게임산업은 게임소프트웨어의 경제성과 산업성 및 상품성의 가치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게임의 상호작용(Interactive) 특성과 고도의 심리적인 자극 능력을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며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게임산업은 1972년 최초로 컴퓨터 게임을 비즈니스화한 놀란 부시넬(Nolan Bushnell)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 후 전자 반도체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최근에는 엔터테인먼트와 멀티미디어 산업의 중심을 차지하면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사회 문화의 인프라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개인주의 지향의 생활문화가 급속히 보급되고 있고 이러한 사회 문화 환경은 휴식과 놀이를 컴퓨터를 통해 즐기려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게임산업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
1. 게임의 특성
게임은 소프트웨어 기술(프로그래밍,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의 기술), 디지털컨텐츠(3D동영상, 캐릭터, 배경그래픽, 배경음악 및 사운드효과 등) 및 게임시나리오, 게임디자인 및 기획, 프로듀싱 등으로 결합된 게임소프트웨어이며, 디지털컨텐츠 영상상품이다.
최근 인터넷 및 네트워크, 정보기술, 디지털컨텐츠의 발전으로 네트워크 및 온라인게임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비디오게임기의 네트워크 기능 탑재, 이동 통신, 디지털 방송, 가상현실, 디지털 3차원 영상 , 각종 센서기술 등 게임의 유형과 미디어 및 게임동작 형태가 다양하게 변화되어 발전하고 있다.
게임의 특성은 상호작용(Interactive)에 있으며, 프로그래밍을 통한 게임 플레이를 상호 작용적으로 구현하는 게임 동작패턴의 다양성에 그 특성과 매력이 있으며, 재미(fun)를 구현하는 다양한 게임성과 집중성에도 게임의 특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