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머의 심미적 음악교육철학과 경험중심음악교육철학
- 최초 등록일
- 2009.07.06
- 최종 저작일
- 2009.05
- 2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리머의 음악교육철학의 변화에 대한 이론적 설명
목차
1. 리머의 심미적 음악교육 철학과 경험중심 음악교육 철학에 관해서 논하시오.
본문내용
1970여 년, 미국의 음악교육철학에 큰 영향을 끼친 리머의 심미적 음악교육철학은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제 6차, 7차 음악교육과정의 철학적 근거로도 사용되어 왔다. 이처럼 심미적 음악교육철학이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된 데에는 20세기 이전의 음악교육철학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에서부터 살펴볼 수 있다. 이전의 음악교육은 음악을 도구주의화하여 가르치는데 집중하였다. 그 예로 음악 교과는 학생들의 협동심을 고취시킨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가르치는 것을 언급해볼 수 있다. 즉 음악이 아닌 교과로도 충분히 가르칠 수 있는 것을 가르치는 데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음악 교과로만 가르칠 수 있는 내용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게 된 것이다.
흔히 심미적 음악교육철학의 미학적 배경을 절대표현주의에서 찾는데 이 미학은 음악의 형식적 구성요소를 함유하고 그 안에 인간의 감정이 변형되고 내면화 된 느낌이 드러나는 것을 말한다. 또한 감상자는 작품 안에 들어있는 표현성 또는 감정의 형식을 미적지각과 반응을 통해 이해하는데, 이 때 심미적 경험이 일어난다. 이러한 심미적 경험은 직접적이고도 즉각적으로 일어나며 이는 ‘통찰’이라는 개념으로 이해된다. 따라서 교사는 위와 같이 학생들이 음악을 통해 미적 지각과 반응을 하도록 도와주고 그 질을 판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결과적으로, 심미적 경험을 통해 예술적 삶의 영역을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을 가져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