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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교육A+] 온라임게임(사이버공간)이 청소년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효과 분석

태하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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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7.07
최종 저작일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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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교육A+] 온라임게임(사이버공간)이 청소년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효과 분석

목차

1. 주제 선정 -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1) 정체성의 정의
2)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와 정체성
3) 청소년의 정체성형성에 있어 사이버 상의 활동의 중요성

3. 조사연구

1) 청소년이 게임에서 활동하는 현상
2) 인터넷, 뉴스 및 연구 논문에 게재된 현상
3) 우리가 실천한 설문조사 자료 제시 및 해석
4) 온라인 게임을 하는 이유 분석

4. 논의

1) 게임이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2) 게임이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
3) 실천적 측면에서의 대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기존의 전통적인 산업 사회에서 새로운 정보화 사회로의 이동은 사회의 모습을 급속히 변화시키고 있다. 거대한 조직이 여러 개인을 아우르던 전통적인 산업 사회에서는 단일한 가치를 추구하며 사회의 통합적인 측면을 강조했다면, 이제는 여러 개인이 다양한 조직을 구축하며 변화무쌍한 가치를 추구하는 다양성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특히 정보화 시대를 구분 짓는 가장 큰 특징으로 사이버 공간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가상 세계는 전통적인 사회에서의 고정적인 특징을 가진 개인의 개념 보다는 사이버 공간 속에서의 유동적인 특징을 가진 개인을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한 개인이 가지는 고유한 정체성은 이제 다양한 상황 맥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특히 아바타나 캐릭터로 대변되는 사이버 상의 자아는 우리에게 정체성에 대해서도 다른 시각을 가지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기에 더욱 큰 중요성을 가지며, 특히 청소년들이 사이버상의 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주류의 연령대이므로, 이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이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우리에게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청소년은 컴퓨터 앞에서 하루의 일정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또한 다양한 사이버 상의 활동 속에서 사회관계를 형성하며, 자신의 모습을 만들어가고 있다. 미니 홈피나 블로그 등은 이러한 개인의 표현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며, 또한 온라인 게임에서는 자신을 투영시킨 캐릭터를 통해서 가상의 소규모 사회를 형성하며,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소통한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는 아직 우리가 심각히 고민해보지 못했다고 생각된다. 단편적인 이해로 단순히 사이버 공간 속에 빠져드는 청소년을 문제로만 인식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대부분의 신문이나 방송 등의 미디어에서는 게임 중독으로 인해 범죄를 저지르는 청소년의 부정적인 사례가 보도되고 있다. 하지만 사이버 공간과 온라인 게임 문화도 하나의 청소년 문화로 부상하고 있으며, 기성세대와는 다른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의 첫걸음으로 온라인 게임과 같은 사이버 공간과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과연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의 문제를 양산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사이버 공간 중 온라인 게임에 초점을 두어, 이러한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5. 참고 문헌
곽금주, 전자게임과 청소년 발달, 2001.
김종길, 사이버공간에서의 자아인식과 복합정체성 수행, 2007.
윤원석, 컴퓨터 게임과 청소년
황상민, 사이버 공간의 자아, 그리고 사이버 정체성의 발달, 2001.
성윤숙,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몰입과정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2003.
사이버 폭력에 대한 기사 내용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OD&office
교육부, 도덕교과서, 사이버 공간의 특징과 아바타
내일뉴스 ‘게임중독에 빠진 아이들’ 2008-8-7 게재
태하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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