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현대사회와 여가] 다중매체로 인한 여가문화, 생활의 변동과 대책

*태*
최초 등록일
2002.03.15
최종 저작일
2002.03
29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머리말

Ⅱ. 여가의 변천과정
1. 근대적 여가의 성립·전개 과정
2. 정보사회와 여가의 확대

Ⅲ. 다중매체 시대 여가의 특성
1. 디지털 혁명과 여가 환경의 변화
2. 매체의 변화: 다중매체로서의 인터넷의 특성
3. 여가 향유 방식의 변화
4. 향유 대상의 변화

Ⅳ. 사이버여가의 확대와 자아정체성, 공동체의 문제
1. 자아정체성의 문제
2. 사이버 공동체의 특성과 가능성

Ⅴ. 표현의 자유와 규제의 문제
1. 음란물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과 한계
2. 인터넷 규제의 한계
3. 표현의 자유와 규제 사이의 균형점

Ⅵ. 맺음말

본문내용

여가는 애초에 노동으로 인한 피로를 회복하고 노동력을 재생산하는 일상의 영역이었다. 그러나 현대 생활에서 여가는 노동의 보조 영역으로서의 의미를 넘어서서 개인 생활의 중요한 일부를 구성하면서 적극적인 향유대상이 되고 있다. 일상생활의 무게중심이 노동에서 소비와 여가의 영역으로 이전되고, 여가는 개인의 삶의 질을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로 변화되고 있다. 그리하여 여가는 개인의 자아정체성 형성과 사회화의 핵심 기제로 변모되었다. 여가에 대한 연구는 일상생활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사회적 지배와 개인적 자율성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의 여가는 개인의 자율성이 발휘될 수 있는 여지가 상대적으로 큰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노동이 삶을 꾸려가기 위한 강제적·필수적 영역이라면 여가는 개인의 자율성과 창조성이 개화될 수 있는 영역인 것이다. 그러나 자본주의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여가는 개인의 선택과 자기결정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전개되어 왔다. 그것은 여가의 전개·발전과정이 문화·여가·오락의 산업화 과정과 결부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여가는 또다른 지배의 영역으로 관리되어 왔다고도 할 수 있다. 상품화된 여가와 오락은 개인의 선택 범위를 한정하고 개인의 자율성이란 기껏해야 주어진 범위 안에서의 형식적인 선택에 그치게 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대중매체 시대의 여가의 대체적인 실상이다.

참고 자료

강명구(1996), "소비대중문화와 정보 테크놀로지의 사용과 소비",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정보사회와 사회윤리}.
강상현(1996), {정보통신혁명과 한국사회}, 한나래.
강수택(1998), {일상생활의 패러다임}, 민음사.
김문겸(1993), {여가의 사회학}, 한울.
김은미(1999), "가정정보화와 사이버 가족", LG 커뮤니카토피아 연구소 편, {정보혁명, 생활혁명, 의식혁명}.
김재갑(1999), "새로운 직무형태로서의 원격근무", LG 커뮤니카토피아 연구소 편, {정보혁명, 생활혁명, 의식혁명}.
김종길(1999), "인터넷 공간 내에서의 자아 성찰", LG 커뮤니카토피아 연구소 편, {정보혁명, 생활혁명, 의식혁명}.
박명진(1996), "정보격차와 세대격차",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정보사회와 사회윤리}.
박형준(1996), "정보사회에서 사회적 불평등의 메커니즘",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정보사회와 사회윤리}.
백욱인(1996), "정보사회와 인터넷", http://campus.nownuri.net/lecture/
internet1.html ∼internet21.html.
이선이(1999), "21세기 새로운 주역 네트세대", LG 커뮤니카토피아 연구소 편, {정보혁명, 생활혁명, 의식혁명}.
이정현(1999), "디지털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혁명", LG 커뮤니카토피아 연구소 편, {정보혁명, 생활혁명, 의식혁명}.
임홍빈(1996), "정보사회의 생활윤리",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정보사회와 사회윤리}.
조항제(1991), "여가와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 한국산업사회연구회 편, {한국사회와 지배이데올로기}, 녹두.
하종원·백욱인(1998), "컴퓨터와 청소년문화", 한국언론학회·한국사회학회 엮음, {정보화사회의 미디어와 문화}, 세계사.
한국정보문화센터(1999), {국민생활정보화실태 및 정보화 인식조사}.
황상재 외(1998),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정보화 사회}, 법문사.
황승흠(1999), "인터넷 음란물 규제와 표현의 자유",http://myhome.netsgo.com / shwang/porn/cda.htm.
...

자료후기(1)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현대사회와 여가] 다중매체로 인한  여가문화, 생활의 변동과 대책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4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54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