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몬테소리 유아교육에 관한 자료입니다.
참고자료만해도 10권정도를 보고 사진도 정갈하게 정리하여
한달가량을 정말 정성스럽게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몬테소리에 관한 문제 또한 수록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몬테소리의 이해
1. 생애
2. 사상적 배경
3. 몬테소리 교육의 기본개념
Ⅱ. 몬테소리 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수-학습방법
4. 교사역할
5. 환경구성
Ⅲ. 평가
1. 평가 및 논의
2. 최근의 비평과 앞으로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몬테소리의 사상적 배경
몬테소리는 근본적으로 어린이에 대한 긍정적 인간관에 바탕을 둔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즉, 어린이는 준비된 환경 속에서 자유를 제공하고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잘 도와주기만 하면, 스스로 교육이 가능하다고 몬테소리는 생각하였다. 그녀가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것은 한편으로는 그 당시 교육환경과 교육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 때문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20세기 초 신교육운동에 영향을 준 일련의 사상가들의 영향이기도 하다.
몬테소리 사상에 직접 ∙ 간접 적인 영향을 미친 교육사상가는 수없이 많다. 그것을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그룹은 몬테소리의 긍정적 아동관과 아동중심 교육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이다. 여기에는 루소(Rousseau), 페스탈로치(Pestalozzi), 헤르바르트(Herbart), 프뢰벨(Frobell), 그리고 듀이(Dewey) 등이 포함된다. 루소는 교육에서 자연과 아동중심 교육원리는 체계적으로 제시한 대표적인 사람이다. 그는 아동의 본성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교육은 아동의 본성에 따라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페스탈로치는 어린이 개인의 전인적, 조화로운 발달을 강조하였다. 그는 어린이에게 존경과 사랑을 베풀 것을 강조한 반면, 벌의 무영성과 체벌의 폐지를 주장하였다. 인간의 지식은 근본적으로 감각인상에 의존하며, 어린이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헤르바르트는 교육이 영혼으로부터 시작한다고 보았으며, 그것이 저장되어 나타나는 것을 ‘표상’ 이라고 하였다. 그는 표상이 서로 결합되어 집합체를 이루어 가는 과정을 ‘통각’으로 설명하며, 통각의 과정을 심리학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전심과 치사’이다. 전심은 특정 대상에 열정을 가지고 몰입하는 상태이거나 어느 한 가지의 주제나 대상에만 집중하는 것을 의미하며, 치사는 의식 소에 들어있는 내용을 통합하고 관계 짓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이가 이러한 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흥미 때문이다. 그러므로 헤르바르트에 의하면, 교사는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시켜야 하며, 그것도 ‘조화로운 다면적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 프뢰벨은 자기 활동을 강조하며, 아동의 본성을 중요시 여긴다. 교육은 아동의 잠재가능성을 발현시키는 일이며, 교육의 방법은 간단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적인 것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듀이에 의하면, 교육은 인간이 환경과 의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적인 성장을 가하는 일이며, 교육은 행함을 통해서,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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