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이상의 「오감도」
(1) 작가생애
(2) 이상의「오감도」작품분석
ⅱ. 김소진의 「자전거도둑」
ⅲ. 윤동주의 「자화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심리주의 비평은 심리학적인 이론들을 문학의 연구나 비평의 방법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
심리학의 여러 분야 중에서도 특히 정신분석학을 응용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 비평, 또는 정신분석학적 비평 이라고도 한다. 심리주의 비평은 작가의 창작심리, 문학작품의 내적 심리, 문학작품을 수용하는 독자심리 등 세 가지 영역을 인간의 심층심리, 의식의 흐름, 리비도, 콤플렉스, 꿈 이론, 자동기술법 등의 방법으로 해명하고 분석하려는 비평이다. 홍문표, 『문학비평론』, 양문각, 1993., P. 138
오늘날의 작가들은 문학작품의 형식, 인물의 성격묘사, 주제의 표현에 의도적으로 심리학을 응용하기도 하고, 무의식적으로 이를 중시하기도 한다.
다음의 본론에서는 이러한 심리주의적 비평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한 이상의 「오감도」, 김소진의 「자전거도둑」, 윤동주의 「자화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ⅰ. 이상의 「오감도」
이상은 한국문학사를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시인이다. 그는 시를 썼을 때도 단순히 시인에 끝나지 않고 소설을 썼을 때도 단순히 소설가에 끝나지 않는 유일한 시인이다. 그가 짧은 생애동안 남기고 간 목소리는 혼란스런 소리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그가 쓴 언어 하나하나가 우리들 머리 속에 하나의 난해한 공간을 형성시킨다. 그의 작품과 그를 말할 때 이상과 김해경을 동일시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남들이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그의 행동들이 그의 생애를 더욱 궁금하게 만들고, 그의 작품은 그의 지나온 삶을 통해 다시 한번 연구해 보아야 한다. 그의 개인사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에서 이상의 문학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권영민, 『이상문학연구 60년』, 문학사상사, 1998.
김소진 외, 『우상의 눈물 외(논술 대비 주니어 문학 35)』, 삼성출판사, 2008
김윤식, 『李箱硏究』, 문학사상사, 1987.
, 『이상문학전집4-연구논문 모음』, 문학사상사, 1995.
, 『논술로 통하는 소설 3(나와 가족을 만난다)』, 한국문학사, 2007
윤병로, 『한국현대작가의 문제작 평설』, 국학자료원, 1996.
유창근, 『문학을 보는 눈』, 학지사, 2002.
정원정.「이상과 윤동주 시 비교연구:자아인식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2005
홍문표, 『문학비평론』, 양문각,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