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구사의 학질 소갈의 원문 및 한글번역
- 최초 등록일
- 2009.07.11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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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질 소갈
중국 명나라 대사공(戴思恭)이 1443년에 편찬한 의론서(醫論書). 전 2권. 각종 병증의 병인, 병리, 맥증, 치법 등을 논술하였는데, 모두 스승 주진형(朱震亨)의 뜻을 본받아 주진형의 양음(養陰) 학설과 임상 운용에 대해 비교적 깊이 분석하였다. 이 책은 전해지고 있는 권본이 없는데, 가정(嘉靖) 연간에 왕기(汪機)가 편록(編錄)하여 『추구사의(推求師意)』라 제명을 붙였고, 왕기의 문하생 진각(陳鱇)이 교정 간행하여 『왕석산의서팔종(汪石山醫書八種)』에 편입하였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瘧
학질
本草於知母、草果、烏梅、穿山甲皆言治瘧。
본초에서는 지모, 초과, 오매, 천산갑이 모두 학질을 치료한다고 말한다.
然知母性寒,入治足陽明獨盛之火,使其退就太陽也;
지모는 약성이 차서 족양명의 홀로 성대한 화를 치료하여 태양경에서 물러나게 한다.
草果性溫燥,治足太陽獨盛之寒,使其退就陽明也。
초과는 약성이 온난하고 건조하며 족태양이 홀로 성한 한기를 치료하며 양명에 물러가고 나아가게 한다.
二味合和,則無陰陽交作之變,故爲君藥。
2약미가 화합하면 음양이 사귀고 생기는 변화가 없으므로 군약이 된다.
常山 主寒熱瘧,吐胸中痰結,故用爲臣。
상산은 한열학질을 주치하며 가슴속의 담결을 토하게 하므로 신약으로 사용하엿다.
甘草和諸藥,烏梅去痰,檳榔除痰癖、破滯氣,故用爲佐。
감초는 여러 약을 조화롭게 하며 오매는 담을 제거하며, 빈랑은 담벽을 제거하고 정체한 ㄱ를 깨므로 좌약으로 사용하였다.
穿山甲以其穴山而居,遇水而入,則是出陰入陽,穿其經絡於榮分,以破暑結之邪,故用爲使。
천산갑은 산에 구멍을 파서 살고 물을 만나면 들어가며 음을 나와서 양으로 들어가며 경락의 영분을 뚫고 더위가 결체한 사기를 깨므로 사약으로 사용하였다.
若脾胃鬱伏痰涎,用之必效,苟或無痰,止是暑結榮分,獨應足太陰血分熱者,當發唇瘡,此方無效。
만약 비위의 울체하고 잠복한 담연을 사용하면 반드시 효과가 있고, 진실로 혹은 담이 없으면 단지 서기가 영분에 결체함이니 홀로 족태음혈분의 열에 반응하여 입술창을 발생시키니 이 처방은 효과가 없다.
《內經》諸病,惟瘧最詳。
내경의 여러병에서 학질이 가장 자세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