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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사례분석 - 서울대 경영학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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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7.15
최종 저작일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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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대 경영학과 이동기 교수님의 경영학특강에서 케이스분석 과제로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서울대에서 경영학특강 듣는 분이 아니라면 적절한 선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목차 확인 바랍니다. A0받았습니다.

목차

1. Discuss the evolution of the video game industry, particularly in terms of competition and technology.

2. Analyse Nintendo`s disruptive strategy in detail. What are the main features of this strategy that have made the Wii such an overwhelming success?

3. Assess the key competition faced by Nintendo`s Wii. What are the strategies and options available to competitors to meet Nintendo`s challenge?

본문내용

1. Discuss the evolution of the video game industry, particularly in terms of competition and technology.
비디오게임 산업은 1972년에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Magnavox의 Odyssey가 첫 번째 비디오게임 기계였다. Atari사는 1972년에 new microprocessor technology를 이용한 핑퐁게임을 런칭했다. 이 기계에서는 게임이 기판에 부착된 형태였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다른 게임을 추가로 구매해 사용할 수 없었다. Fairchild Camera사는 1976년에 Channel F라는 비디오게임 기계를 소개하는데, 이는 최초로 교환 가능한 카트리지를 통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었다. 1977년에 Atari는 VCS(Video Computer System)2600을 내놓는데, 이는 조이스틱이라는 주변기기를 사용하는 것이었다. 이 기계는 비교적 저렴하게 가격이 책정되었는데, 대신 게임 카트리지의 마진율이 200%에 달했다. Atari는 소프트웨어를 독점적인 기술로 개발 가능하도록 막아놓지 않았기 때문에 독립적인 소프트웨어 제작자들이 많은 이익을 얻게 되었다. 그러나 저질게임이 난립하게 되면서 독립개발자들은 점차 파산하게 되었다. 이 때 Nintendo는 Atari에 접촉하게 되었다. Nintendo는 성공적으로 NES(Nintendo Entertainment System)을 내놓는다. 그러면서도 Atari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검증된 게임만을 내놓았다. 이 시기까지는 8bit게임기 시대였다.
이후에 Sega가 16bit게임기인 Genesis를 가지고 등장한다. Sega의 슬로건은 “Genesis does what Nintendon`t"이었다. 그러나 Sega는 Nintendo를 압도하지 못하고 비슷한 마진율을 보였다.
32bit게임기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PS(Play Station)를 Sony가 들고 나온다. Sega 역시 32bit게임기인 Saturn을 선보이며, Nintendo는 차후에 64bit게임기인 N64를 내놓는다. Sony의 PS는, 기존 게임 산업이 어린이를 타깃으로 했던 것에 비해 성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다양한 취향을 지닌 성인을 위해 PS에서 구동 가능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허가를 소프트웨어 개발업자에게 쉽게 내줘 게임 수 확보에 나섰다. PS는 CD-ROM을 소프트웨어 기록 장치로 사용했는데, 이는 Nintendo가 카트리지 방식을 고집한 것과 차별화되는 점이었다. 카트리지는 데이터를 읽는 속도가 빨랐으나 CD-ROM은 많은 용량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했고 생산비용이 저렴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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