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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에서 윤회사상의 수용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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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7.17
최종 저작일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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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기불교에서 기존의 브라만교의 윤회사상을 수용하게 된 동기를 아함경전에 나타나는 윤회사상의 수용양태를 통하여 알아봄.

목차

1. 윤회사상의 수용 배경
1) 사상적 배경
(1) 불변하는 일자에 대한 믿음과 그 비판
(2) 연기법의 원리와 윤회
2) 종교적 배경
(1) 브라만교의 윤회사상 비판
(2) 신흥사상의 윤회사상 비판
3) 사회적 배경
(1) 윤회사상으로 지배계층 교화
(2) 윤회사상으로 시민계층 교화
2. 윤회사상의 비판적 수용 근거
1) 교학적 근거
(1) 외도견해 비판
① 존우화작인론의 윤회사상 비판
② 숙명론의 윤회사상 비판
③ 윤회를 부정하는 무인무연론 비판
(2) 연기사상 전개
① 존재의 변화법칙인 연기법
② 삼세윤회와 연기법
③ 삼계윤회와 연기법
(3) 업보사상 설명
① 윤회의 원동력인 업
② 윤회에서 업의 작용(삼업)
③ 과보의 세계와 윤회
2) 실천적 근거
(1) 수행동기 부여
① 윤회하면서 받은 무량한 육신
② 윤회하면서 받은 무량한 고통
③ 윤회의 종식을 위한 수행동기 부여
(2) 열반성취 지향
① 윤회를 종식한 자들
② 윤회의 종식상태와 종식방법
③ 윤회종식을 위한 붓다의 독려
(3) 윤리적인 생활의 영위
① 팔정도의 다양한 해석
② 칠정도의 궁극적 목표인 정정의 구현
③ 육정도의 근본이 되는 정견
④ 실천수행의 정방편들 (정어․정업․정명)
3. 초기불교 윤회사상의 특징
1) 연기법속의 무아윤회와 가아
2) 무아적 윤회주체론과 사회적 실천

본문내용

1. 윤회사상의 수용 배경
1) 사상적 배경
(1) 불변하는 一者에 대한 믿음과 그 비판
붓다는 윤회에 관하여 『아함경』의 많은 곳에서 설하고 있다. 그러나 붓다가 설하는 윤회의 의미와 기존의 보편적 종교였던 브라만교에서 주장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점들의 비판에 의해 불교만의 독창적인 윤회사상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 구체적인 차이점들을 브라만교와의 비교를 통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그럼으로써 불교의 윤회사상의 특징이 더 드러날 것이라고 본다.
붓다가 창시한 불교는 기존의 브라만교의 배경에서 새로 생겨난 신흥종교이다. 신흥종교는 정치, 사회의 혼란과 민심이 불안한 상태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의 종교가 이런 혼란을 바로잡지 못할 때, 기존의 종교와 사회를 비판하면서, 기존의 종교를 바탕으로 신흥종교가 생겨나게 된다. 그러나 신흥종교는 기존의 종교와는 전혀 새로운 모습이 아니라, 기존의 종교에서 취사선택하여 탄생하게 된다. 그러면 당시 신흥종교였던 불교도 기존의 브라만교에서 카스트제도와 같은 것들은 취하지 않았지만 윤회사상은 취하였던 것일까? 이 문제는 초기불교 당시의 사상적, 종교적, 사회적인 측면을 검토해보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윤회사상을 보는 사상적 차이는 존재를 해석하는 차이에서 시작한다. 왜냐하면 존재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우리의 가치관은 현격하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브라만교와 불교는 존재를 보는 믿음의 차이에 의해 시작부터 다르게 출발한다. 그러므로 윤회사상을 해석하는데도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존재는 크게 ‘변할 수 없는 것’과 ‘변할 수 있는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고대 인도철학적 전통에서 존재의 저변에는 변할 수 없는 존재자인 ‘一者’에 대한 믿음이 있다. 『베다』에 나타나는 인도철학에서 일자는 곧 리타(ṛṭ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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