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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09.07.23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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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의 기원,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포스트모더니즘과 영상매체, 포스트모더니즘과 조형예술 심층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모더니즘의 기원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Ⅴ.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Ⅵ. 포스트모더니즘과 영상매체
1. TV 광고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
2. 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
Ⅶ. 포스트모더니즘과 조형예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더니즘은 일반적으로 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일종의 아방가르드 운동으로 불린다. 보들레르는 ꡒ모더니티의 한쪽은 찰나적, 일시적, 우연적 측면이며 다른 한쪽은 영원불멸한 측면이다.ꡓ라고 말한다. 보들레르의 의견을 따르자면 모더니즘은 겉보기로 이중적 성격을 띤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모더니즘이 추구하고자 한 것은 두 가지의 합일이다. 즉, 살바도르 달리의 그림에서 보듯, 일시적·찰나적 측면에서 새로운 것을 찾아 그것의 불멸을 그림에서는 시계의 멈춤을 추구한다. 이 측면에서는 니체의 디오니소스 신화와 베버의 이론의 중간적 측면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영원불멸한 본질을 찾는 데 있어 찰나적이고 우연적인 측면을 동원한다면, 필연적으로 과거의 역사 및 정치 문화와는 단절되어 버린다. 모더니즘의 신봉자들은 이 단절을 의도적으로 추구하였으며, ꡒ창조적 파괴ꡓ란 개념을 도입하여 이것을 합리화시켰다. 바뜰리에(J.F.Batellier)가 그린 만화로 파리의 새로운 대로문화가 과거의 도시구조를 근대적으로 파괴하는 것으로부터 만들어진다고 보여준다.
이러한 파괴와 창조라는 모더니즘의 특성은 그 초기 발생단계인 19세기부터 보여졌다. <견고한 것은 모두 대기 속에 녹아 버리고 신성한 것은 세속화되며, 인간은 마침내 자신들의 생활과 자신들의 동료간의 관계에 대한 참된 조건과 맞닥뜨리게 된다.> 모더니즘은 인간의 진보에 대해서 맹신적이었으며 종국에는 이데아를 향하게 되었다. 이는 과거에 대해서 편집증적인 측면을 보이기도 하였다. 부르주아 계층으로부터 시작된 모더니즘은 차츰 사회주의와 공리주의적 성격을 띠게 된다.
참고 자료
◎ 김지열, 포스트 모던 광고, 하이텔
◎ 김선희, 다시 생각하는 포스트모더니즘, Hitel
◎ 심광현, 포스트모더니즘의 위상과 대중문화의 미학, 민예총 주관 `대중문화의 비판적 접근` 11번째 강의 녹취록
◎ 임경남, 포스트 모더니즘과 광고커뮤니케이션, 사보 삼희기획, 1992
◎ 조종국, 한국영화와 포스트 모더니즘, 무엇이 문제인가?, 비디오플라자, 1991
◎ 공종원, 포스트 모더니즘, 조선일보, 1991
◎ 주진숙, 포스트 모더니즘과 영화, 포스트 모더니즘과 예술(김옥동 편), 청하,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