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의_운명교향곡
- 최초 등록일
- 2009.07.26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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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토벤의_운명교향곡
목차
1. 고전파의 특징
2. 고전파의 대표작가
3. 운명 교향곡의 작곡 배경
4. 교향곡이란?
5. 베토벤의 생애
6. 베토벤의 작품전
7. 각 악장의 특징 & 느낌
8. 전체적 소감
9. 출처
본문내용
1. 고전파의 특징
1) 철저한 형식원리의 추구
그것은 교향곡,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현악4중주곡 등의 여러 기악에서 볼 수 있는 고도로 유기적인 악곡 통일의 원리에 있다. 두 주제를 지니고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로써 구성되는 소나타 형식은 바로크에서 전고전파에 이르는 과도기의 새로운 기본형식이었는데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은 그것을 단순한 기본형식으로는 하지 않고 악전을 유기적 통일체로 삼아서 동적으로 전개시키기 위한 원리로까지 높였다. 지극히 개성적이어서 악곡의 주요 재료라기보다는 악곡에 시종일관하는 유기적 전개를 가능케 하기 위한 문제제기 또는 악곡이라는 무대에 등장하는 주역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테면 <운명>에서 그 유명한 운명이 문을 두드리는 주제 내지는 모두동기가 제1악장에서뿐만 아니라 4악장 전체를 통해 사용되어 교향곡을 극적, 논리적으로 전개되는 4막극으로서 성립시킨다.
2) 빈 고전파의 음악은 전고전파의 여러 양식을 이어받으면서도 그 안이한 감정의 표현이나 분출을 계산된 음의 논리와 음의 연출로써 효과적이고도 설득력 있게 변화시킴. 즉, 감각적, 감정적인 것을 정신적, 미적인 것으로 승화시킨다. J.C.바흐의 유력한 소나타와 모차르트의 격조 높은 소나타를 그리고 C.P.E.바흐의 분방한 교향곡과 베토벤의 힘차고 장대한 교향곡을 비교해 보면 이 점은 명확해진다.
3) 언어의 문제와 대결한다.
그것은 맑고 아름다운 언어의 육성에서 시작되어 이탈리아 오페라에서 <말과 소리의 결합>으로서 결실된다. 빈 고전파 음악의 어법은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이나 <마술피리>에서 그 진수를 볼 수 있듯이 이탈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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